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유성엽 "총선 연기에 목매지 않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여야 4당 대표 영수회담 후 브리핑

"총선 연기해도 5월 15일 전 실시 예상"

"만약 총선 연기돼도 국회 공백 없을 것"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가 총선 연기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이데일리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 대표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사랑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4당 대표 영수회담 직후 당대표실에서 기자들에게 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면서 “우리도 총선 연기에 목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영수회담에서 코로나 추경 즉각 편성과 더불어 총선 연기를 공식 제안했다. 총선 연기 제안에 대해 유 대표는 “코로나19가 열에 약하다고 하니 날씨가 풀리면 이 국면이 진정될 것으로 보지만 만약 예상과 다르게 계속해서 3월에 확산이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 내부적으로라도 예비 계획을 세워야 하지 않겠냐는 취지에서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 대표는 “실시할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해 총선 연기 결정권자인 대통령께서 미리 알고는 있으라고 상기시켜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선 연기가 시행될 경우 그 시점에 대해 유 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월 20일쯤 가봐야 판단이 되는 것 아니냐는 얘길 했는데 그때 연기를 결정하더라도 애초보다 한 달 정도 늦어진 5월 15일 전에는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국회 임기를 지난 시점에 실시돼 국회 공백 상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코로나 추경 처리 시점에 대해선 “아직 세부 항목은 나오지 않았지만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다음 주에 제출할 것이라고 했고 오늘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한다고 했으니 미루지 않고 빨리 처리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