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마스크 문제 송구"..中 입국금지엔 "초기라면 몰라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만난 야당 대표들, 추경 공감 속 힘겨루기
마스크 무상 공급 제안에 文 "상황 보고 검토"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미래통합당, 유성엽 민생당, 심상정 정의당 여야 4당 대표들이 28일 국회에서 모여 코로나19에 대한 초당적 대응에 공감, 추가경정예산 처리에 협력키로 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와 유성엽 대표 등이 제기했던 정부의 대응 실패론에 대해 문 대통령은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황 대표가 제기했던 중국발 입국전면 금지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경질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은 에둘러 회피하면서 회동에선 이견차가 팽팽했다는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文 "3월초 추경안 제출..마스크 문제 송구"
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 지원을 위해 추경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월초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말했다고 배석한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이 전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면서 여야4당 대표들은 추경안 규모에 대한 언급 보다 필요한 곳에 추경을 투입할 것을 주문했다.

마스크 부족 사태가 지속되면서 추경 예산안의 일부가 마스크 공급에 투입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대화에선 논란이 되고 있는 마스크 공급 문제가 다뤄졌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문제와 관련해 국민에 송구하다"며 "늦어도 내일 모레(3월1일)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설명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와 심상정 대표가 마스크 무상 공급을 강력하게 요청한 것에 대한 답변으로, 문 대통령은 "우선 정부가 마스크 500만장을 공급하는 것이 있으니 하루, 이틀 정도 상황을 보고 추가 공급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말했다.

한편 황교안 대표는 정부의 마스크를 공급계획과 달리 현장에선 마스크가 없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말 이틀 사이 (마스크 공급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답했다.

■中입국금지·장관 문책에 이견차 뚜렷
황교안 대표가 모두발언에서 제기했던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와 장관 경질에 대해 문 대통령은 거부 의사를 담은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발 입국금지에 대해 문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라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그 조치가 실효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고 전희경 대변인이 전했다.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가 현격히 줄어들고 있음을 밝힌 문 대통령은 "(이에따라) 중국으로부터 감염에 대한 문제들이 상당부분 불식된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 경질 요청에 대해선 "지금 일단 사태 해결에 주력하면서 사태가 종식되면 복기 방식으로 어떤 얘기를 진행할 수 있겠다"라며 구체적인 답변은 회피했다.

정부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과 국민에 대한 사죄 요청에 문 대통령은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성엽 대표는 "제 기억에는 (대통령의 유감 표명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고, 전희경 대변인도 "명백한 사과의 어떤 표현이나 이런 것은 없었다"고 전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총선 연기론과 관련, 유성엽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3월 중에도 (코로나19가) 잡히지 않고 계속 간다면 총선을 한 달, 보름 정도 남겨두게 된다"며 검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신천지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니 전개 추이를 보자"며 소극적인 답변을 내놨다고 유 대표는 전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김주영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