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가장 심각한 것은 신천지…증가세 끊는 게 관건”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여야 대표 초당적 대처 합의

추경 등 과감한 대책 뜻 모아

문 대통령 “중국인 입국 금지는

실효 없고 정치쟁점화 바람직하지 않아”

황교안 “대통령, 국민 앞 사죄해야”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8일 만나 코로나19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국회와 정부가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보수 진영에서 지속해서 주장하는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 주장에 대해 “실효성이 없어 정치 쟁점화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밝혔고,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서는 “부족하면 추가로 특단의 대책을 취할 수 있다”고 여야 대표들에게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미래통합당, 유성엽 민생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코로나19 대응 관련 협조 방안 등을 논의한 뒤 공동발표문을 내놓았다. 발표문에는 △국회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과 장비 등을 집중 지원하고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 대책을 마련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이날 회동 시작부터 황교안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사과’가 아닌 ‘사죄’라는 표현을 써가며 작심한 듯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대통령은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황 대표는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도 재차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아쉬운 점, 책임 문제는 상황이 종료된 후에 복기하면서 다시 검토하자”고 답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신천지 교회 문제”라며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 대구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도 되고 방역 차원에서 걱정이 많다. 대구 지역사회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걸 막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다수의 전문가는 날씨가 좋아지면 코로나19가 괜찮아진다고 하지만, 아니라고 하는 소수 의견도 있다. 증가세부터 끊는 것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에 관해서도 “2월4일 특별입국절차 시행 이후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없고, 하루 2만명 가까이 들어오던 중국인 숫자가 1천명으로 줄었다”고 야당 대표들에게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 쪽 입국 금지는 이미 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입국 금지를 하면 우리 쪽 불이익이 더 크다. 우리가 지금 의약품을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면 오히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 금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마스크 생산량의 50%를 공적인 유통망으로 공급하는 것은 부족하다”며 마스크 무상공급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 “국민께 송구하다”고 말한 뒤 “여러 대책을 내놓았으니 오늘부터 내일모레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마스크 수급 문제와 관련한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보완하겠다”고 말한 뒤 “마스크가 부족하면 추가적으로 특단의 대책을 취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김종대 정의당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의 ‘4·15 총선 연기’ 검토 제안과 관련해 “(코로나19) 진정 시기를 지금 가늠하고 이야기하긴 어렵다”는 말로 답변을 대신했다.

회동에서 추경 편성과 관련한 언급도 있었으나 구체적 규모가 언급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추경은)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다음달 17일 이전에 하는 것을 목표로 바쁘게 움직일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완 서영지 장나래 기자 wani@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