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름도 몰랐던 '쿡제도 너마저' 한국 입국금지…총34개국 조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머니투데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날로 증가하는 지난 24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태평양에 있는 뉴질랜드령 제도인 '쿡제도'도 한국 등 코로나19 확산 지역에 대한 입국 금지조치를 내렸다. 이로써 입국 금지 조치된 국가는 기존 33개국에서 34개국으로 늘었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말레이시아, 키르기스스탄, 레바논 3개국이 한국 등을 경유한 입국자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린데 이어 오후에는 쿡제도가 같은 조치를 취했다. 쿡제도는 최근 14일 이내 한국, 중국(홍콩, 대만, 마카오 포함), 일본, 싱가포르 등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해 이날부터 입국을 금지했다.

쿡제도는 인구 1만777명(2012년)으로 1888년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다가 1901년부터 뉴질랜드령이 되고, 1965년 자치정부를 수립한 곳이다. 오세아니아, 하와이와 뉴질랜드 사이에 있는 남태평양 제도로 면적은 236㎢ 정도다.

머니투데이

/사진제공=네이버 지도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4개 국가를 포함해 마셜제도, 마이크로네시아, 마다가스카르, 몰디브, 몽골, 바누아투, 베트남, 사모아,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일본, 키리바시, 투발루, 피지, 필리핀, 홍콩, 바레인, 사우디,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쿠웨이트, 사모아(미국령), 엘살바도르,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모리셔스, 세이쉘, 코모로 등 총 34개국이 한국을 출발·경우한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했다.

검역 강화나 격리로 입국절차를 강화한 곳은 38곳이다.

중국은 지역별로 검역 강화를 실시 중인데 현재 산둥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광둥성, 푸젠성, 상하이시, 산시성, 쓰촨성 등 9곳이 한국 방문자의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국가별로는 이날 라트비아,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아제르바이잔 등이 한국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이들을 포함 현재 검역 강화나 입국 절차가 강화된 곳은 대만, 마카오, 인도, 태국,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벨라루스,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세르비아, 아이슬란드, 영국,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오만, 카타르, 말라위, 모로코, 모잠비크, 에티오피아, 우간다, 잠비아, 짐바브웨, 케냐, 튀니지,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세인트루시아, 에콰도르, 콜롬비아, 파나마 등 총 38곳이다.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 국가는 당분간 더 늘어날 전망이다. 러시아도 다음달 1일 부터 모스크바-인천 항공을 제외한 전 노선의 운항을 중단한다고 발표한 상태나, 이날 외교부 집계에는 입국제한 국가로 포함되지 않았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