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미 국무부 인권보고서, 소녀상 전시중단은 표현의 자유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지난해 8월 1일 일본 아이치현에서 개막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서 한 일본 시민이 ‘평화의 소녀상’을 살펴보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우익 세력의 압박으로 중단된 사건을 인권 보고서에서 다뤘다.

미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공개한 ‘2019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지난해 8월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등에서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레’에서 기획전시 ‘표현의 부자유전(不自由展)·그 후’가 중단된 경위를 기술했다. ‘표현의 부자유전·그후’는 평화의 소녀상을 선보인 기획전시로, 우익 세력의 협박 속에 사흘 만에 중단됐다.

보고서는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가 앞서 일본이나 다른 지역에서 전시 중 철거되거나 배제된 작품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표현의 자유에 관한 인식을 환기하려는 것이었다고 기술했다. 보고서는 또 일련의 사건을 거친 후 일본 정부가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보조금을 취소한 사실도 함께 기술했다.

보고서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과거사 기술과 관련해 역사 교과서에 관한 검정 제도를 유지하는 것도 논란의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외에 카를로스 곤 전 닛산(日産)자동차 회장의 탈출과 관련해 일본의 수사 및 사법 관행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시했다.

보고서는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본에서 ‘헤이트 스피치’(혐오 발언)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직장 내 성폭력도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주도해 만든 특정비밀보호법이 악용될 경우 보도의 자유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보고서에 담겼다.

정원식 기자 bachwsik@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