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 “공천 번복, 잘못된 부분 당 대표로서 정리한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방해 방치·비례정당 지지 제한…공정선거 의심"

이투데이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6일 일부 지역구 공천이 수차례 번복된 것과 관련해 "조금 더 매끄럽고 보기 좋은 공천이 되도록 노력했지만, 다소 아쉬운 점이 생기게 된 점을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부분에 대해 최종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어 당 대표로서 정리한 부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당 대표로서 권한을 내려놓고 공관위가 자율적으로 바른 공천, 공정한 공천, 특히 이기는 공천을 해달라고 당부했다"며 "그런 협의 과정을 통해 오늘에 이르게 됐는데 잘못된, 국민이 수용하기 어려운 공관위의 결정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전날 인천 연수을 공천에서 최종 탈락한 민현주 전 의원이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황 대표가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에게 민경욱 의원의 공천을 부탁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당 대표의 역할이 있고, 공관위원장의 역할이 있다. 그런 부분의 조화를 통해 공정한 공천이 되도록 노력했고 혁신 공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여러 의견이 곳곳에서 나오기도 했지만, 방향은 분명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지켜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해달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회의에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 공정선거를 의심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확고한 선거 중립을 지키라. 공정선거 의지를 국민 앞에 밝히라"라고 촉구했다.

또 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등 일부 진보 성향 단체의 통합당 후보에 대한 선거운동 방해를 언급, "오세훈 후보, 나경원 후보를 비롯해 우리 당 후보에 대한 선거방해 행위가 공공연히 방치되고 있다. 노골적 선거방해 행위 때문에 출근 인사조차 제대로 못 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저에게는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는 차별적으로 비례정당 지지를 못 하도록 제한하고 있다"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거를 관장하는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법무부 장관 등이 모두 민주당 출신 정치인"이라며 "선거 중립에 대한 우려는 진작부터 있었는데 현실이 되는 게 아닌가 매우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황 대표 등 참석자들은 천안함 피격 전사 46용사 등을 추모하는 묵념을 올렸다. 황 대표는 "10년 전 꽃다운 청년들의 목숨을 앗아간 북한과 지금의 북한은 전혀 달라진 게 없다"며 "이 정권의 대북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 외교안보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투데이/김하늬 기자(honey@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