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은 부총재 "유동성 무제한 공급, 사실상 양적완화"(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 유동성 공급, 신용위험 크지 않다…RP매입 대상채권 확대가 현재 더 도움"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26일 한은의 무제한 유동성 공급과 관련 "양적완화로 봐도 틀린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부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유동성 무제한 공급 대책을 의결한 뒤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양적완화란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제로(0)로 낮춘 뒤 더는 금리를 낮출 여력이 없는 점을 고려해 돈을 공급하는 방식을 뜻한다. 주로 국채나 주택저당증권(MBS)을 규모나 기간을 특정해 매입, 장기금리의 지속적인 큰 폭 하락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윤 부총재는 "그런 의미에서 보면 다른 선진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와 오늘 한은이 발표한 전액공급 방식의 유동성 지원제도는 조금은 성격이 다르다"면서도 "시장 수요에 맞춰 수요를 전액 공급하는 것이 사실상의 양적완화가 아니냐고 한다면 꼭 아니라고 할 수 없고, 그렇게 봐도 크게 틀린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전액공급 방식 결정 배경과 관련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이번 대책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윤 부총재는 또 왜 국고채가 아닌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택했냐는 질문에 "현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시장은 국고채 시장이 아니라 여타 채권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채를 한은이 직접 매입해야 한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한은법 68조에 자기계산으로 매매할 수 있는 증권에 정부가 보증한 유가증권이 포함돼있다"면서도 "다만 정부가 회사채에 대해 지급보증을 하는 것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는 별개의 사안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정부가 회사채에 대한 지급보증을 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다.


시장 유동성 공급에 따른 신용위험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신용평가사로부터 최상위 등급 '트리플 에이'를 받은 채권 등 정부 손실 보전 조항들이 있는 것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신용위험을 최소화했다고 생각한다"며 "별도의 위험이나 대가가 크지 않다"고 말했다.


또 "시장 내 유동성이 경색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특히 3월 말 상황을 걱정하고 있으실 텐데, 저희도 이를 우려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