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 ‘우한 바이러스’ 표현 고집…G7 외교장관회의 공동성명 채택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주요7개국 외교장관 화상회의

폼페이오 “우한 바이러스라고 불러야”

다른 나라들 반대로 채택 무산

트럼프는 “‘중국 바이러스’ 안 쓰겠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 공동성명에 코로나19를 ‘우한 바이러스’로 명기할 것을 주장해 성명 채택이 불발됐다고 독일 매체 <슈피겔>이 보도했다.

주요 7개국 외교장관 회의는 애초 올해 의장국인 미국 피츠버그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5일(현지시각) 화상회의로 대체됐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공동성명에 코로나19를 최초 발견지인 중국 후베이성의 성도 우한을 적시해 ‘우한 바이러스’로 표현할 것을 주장했다. 미국은 이 표현을 넣은 성명 초안을 작성했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은 그 용어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제적 협력이 필요한 때에 불필요한 분열을 일으킬 뿐이라며 반대했다. 결국 공동성명 채택은 무산됐고 프랑스 등 일부 나라들은 각자 성명을 냈다.

폼페이오 장관은 코로나19가 우한에서 시작됐으며 중국 정부는 그 위험성에 대해 초기에 전세계에 경고할 특별한 책임이 있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의 뒤 국무부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그 용어를 넣는 문제로 균열이 있었느냐’는 기자 질문에 부인하지 않은 채 “우리는 우한 바이러스와 관련된 건강 위기와 경제적 도전을 해결하는 데 매우 집중했다”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부르며 중국 책임론을 부각해왔다. 그러나 이 표현이 인종차별과 폭력을 낳을 수 있다는 비판이 일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 표현을 삼가겠다고 했다. 그는 지난 24 <폭스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이것이 중국에서 왔다는 것은 모두가 안다. 그러나 나는 더는 그것 때문에 큰 일을 벌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보다 하루 전인 23일에도 “미국과 전세계에서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를 완전히 보호해야한다는 게 중요하다”며 “(바이러스는)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jaybee@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