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9088706 0232020032759088706 03 0303001 6.1.2-RELEASE 23 아시아경제 0 false false false false 1585276386000 1585276407000 오렌지라이프 코로나19 극복 임직원 캠페인 전개 2003271515 related

셀리버리, iCP-NI '코로나19' 영장류 치료효능 검증 시작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셀리버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장류 동물모델을 보유한 전문위탁시험기관 (CRO) 서던리서치(Southern Research)와 효능평가 시험계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싸이토카인폭풍 억제 중증패혈증 치료신약 iCP-NI가 코로나19로 발생하는 급성폐렴(acute pneumonia) 및 중증패혈증(severe sepsis)을 치료할 수 있는지 치료효능 검증을 시작한다.


셀리버리와 코로나19에 대한 치료효능 검증 계약을 맺은 서던리서치는 신약물질 발굴단계부터 개발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임상 및 임상 실험을 수행해주는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위탁시험기관)다. 지금까지 약 80여년간 케미컬 약물, 백신, 단백질의약품 등 다양한 신약물질에 대해 생체 시료분석 및 약리물질 효능을 평가해주는 신약개발 연구를 수행했다.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지카바이러스(Zika), 뎅구열바이러스(Dengue) 등 감영성이 높은 다양한 바이러스 동물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서던리서치의 한국 파트너를 맡고 있는 지나패스 송승우 대표는 “서던리서치는 현재 세계 많은 연구소들과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의뢰를 받아 효능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판더믹을 최대한 빨리 종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셀리버리와 코로나19 치료신약인 iCP-NI를 같이 개발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치료효능 평가시험은 코로나19가 감염된 영장류(원숭이) 34 마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의 직접 감염에 의해 폐 점막 내, 혈액 내 염증성 싸이토카인이 급증하여 폐조직이 손상되는 급성 폐렴모델을 대상으로 셀리버리의 싸이토카인폭풍 억제제인 iCP-NI를 투여하게 된다.


iCP-NI는 사람의 유전체를 조절하도록 디자인된 면역제어 치료제다. 설치류에서 이미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감소와 폐조직 보호효과 및 생존율 향상 대비 100%의 생존율 효과를 기록했다. 회사는 사람과 유전체가 더욱 유사한 영장류 실험에서도 뛰어난 효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했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 항체 개발도 시도되고 있으나, 개발에 성공한다 해도 다양한 돌연변이로 인한 신종 바이러스에는 효능이 없을 수 있다"며 "어떠한 바이러스가 침범한다 해도 강력한 치료효과가 있는 근본적 염증치료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셀리버리는 iCP-NI의 싸이토카인폭풍 제어능력 및 중증패혈증 치료효능 결과를 바탕으로 빠른 패스트 트랙 임상 및 상용화를 위해 미국 식약처(FDA)와 한국 식약처(KFDA) 두 곳에서 동시 임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의 코로나19 판데믹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기적으로 발생할 감염성 전염병에 치료효과가 있는 궁극적 치료제로써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또 신종 바이러스 판데믹 발생 때마다 새롭게 개발되어야 하는 백신 및 항체 치료법과는 달리 바이러스의 돌연변이와 신종, 변종에 관계없이 모든 병원성 바이러스 감염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iCP-NI의 강점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