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코로나 '역주행'…2500조원 실탄에 취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감염 세계 1위 불구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부활절 시계 맞춰 무리한 경제 정상화 밀어붙이기

쿠오모 뉴욕주지사와 비교되자 "뉴욕 힘들어질 것"

이재명을 잘못 베끼고 있다? 묘한 기시감 갖게해

워싱턴=CBS노컷뉴스 권민철 특파원

노컷뉴스

브리핑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미국의 정치 경제 지형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후의 승부수를 준비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미국의 코로나사태에 역주행하는 코로나 대응책을 마련중이기 때문이다.

26일(현지시간) 미국의 코로나 감염자 숫자는 중국 코로나 감염자 숫자를 넘어서고 말았다. 미국은 이제 세계 최대 코로나 감염국이 됐다.

특히 이날은 하루 통계로는 가장 많은 250명 가까운 코로나19 사망자가 미국에서 나오면서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비극적인 날이 됐다.

뉴욕, 캘리포니아, 워싱턴 주를 시작으로 중대 재난 지역으로 분류되는 주들도 늘어나고 있는 등 미국의 코로나 사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지사들에게 서한을 보내, 코로나 전염 억제를 위한 최선의 방책으로 여겨졌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사실상 완화하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서한에서 "높아진 코로나 감염검사 능력 덕분에 카운티별로 고위험, 중위험, 저위험 지역을 식별할 수 있게 됐다"며 "그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거나, 유지하거나, 완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노컷뉴스

미국 뉴욕에 설치된 코로나19 진단검사소에서 근무 중인 의료진.(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그 동안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면서 우리는 엄청난 발전을 해왔다"며 "감염 상황에 따라 미국을 각 섹션별로 나눠 사람들이 (감염이 적은 지역에서는) 일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은 일터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나는 그게 꽤 빨리 일어날 것으로 본다"고 도 했다.

서한과 브리핑 내용을 종합하면 감염자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곳에 대해서는 지역민들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코로나 규제를 철회하겠다는 뜻으로 들린다.

이는 코로나19로 중단된 미국의 경제활동을 4월 12일(부활절)까지 정상화하겠다는 트럼프의 구상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사태 이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가게 문을 닫고, 직업을 잃으면서 하루아침에 생계가 어려워진 사람들은 환영할 여지가 큰 구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상으로 복귀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것으로 보면 이에 찬성하는 국민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뉴욕주와 캘리포니아주처럼 코로나 전염세가 강화되고 있는 주는 그 곳만 고난의 행군을 계속해야하는 처지가 된다.

노컷뉴스

경기부양 법안에 대해 설명하는 미국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코로나 중대 재난지역으로 분류돼 있는 이들 주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매우 낮은 곳이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미 의회를 통과한 코로나 경기부양 법안에 담긴 2조 달러(2500조원)의 부양 자금을 집행할 권한도 가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나 선호도에 따라 수혜금 배분이 크게 달라질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지역별로 차등해 대응하겠다는 구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계산대로 성공하면 각 지역별 희비가 극적으로 갈릴 수도 있어 보인다.

실제로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경기부양 법안이 미국 상원을 통과한 이후 "피해가 큰 지역에 대한 차등 지원이 없는 한 뉴욕주가 이 법안으로 오히려 차별을 받게 될 것"이라며 강력 반대했었다.

더욱 공교로운 일은 코로나 사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빈번하게 비교당한 사람이 바로 쿠오모 지사다.

미국 언론은 그 동안 쿠오모 지사가 재난 대응의 최전방에 서서 현장을 점검하고 지역 주민들과도 적극 소통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와는 다른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며 극찬해 왔다.

따라서 '경기부양 법안으로 뉴욕주가 차별받게 됐다"는 쿠오모 지사의 이야기는 뉴욕주 주민들의 입장에서 뒤집어 보면 주지사 때문에 뉴욕주가 연방정부의 지원을 덜 받게 됐다는 불만으로 들릴법 한 말이다.

노컷뉴스

발언하는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중대 재난 지역으로 선포된 뉴욕에 대해서는 "뉴욕은 앞으로도 한참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도 예사로 들리지 않는다.

따라서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트럼프의 새로운 코로나 가이드라인 구상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재임기간 최대의 도박을 궁리하고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다.

워싱턴 정가의 한 인사는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구상과 이재명 경기지사의 재난기본소득 정책이 묘하게 기시감을 준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방침에 장덕천 부천시장이 반대하자 부천시는 지급에서 제외하겠다며 허를 찔렀다.

그러나 부천시민의 불만을 읽어낸 장 시장이 이틀만에 반대하지 않겠다며 백기투항하면서 이 지사의 재난소득 정책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기초단체장과 주민들의 간극을 간파하고 정책을 밀어붙인 이지사의 뚝심과 뉴욕주지사와 뉴욕주 주민들을 갈라치기 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이 어딘가 닮았다는 것이다.

노컷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사태를 안정적으로 관리한 이후 재난의 회복에도 올인중인 이 지사의 정책적 욕심과, 재난을 볼모로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욕망간에는 비교할 수 없는 간극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한국의 모든 상황에 대한 상당히 많은 정보를 섭렵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이 지사의 재난소득 정책집행 과정에서 어떤 힌트를 얻었는지는 알 길이 없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