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방역 구멍 뚫린 영국 내각'…총리·보건장관 코로나 19 확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정부의 수장인 보리스 존슨 총리와 보건당국 책임자인 맷 핸콕 보건부 장관이 잇따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자가격리 후 재택근무를 시작했지만, 그동안 함께 일해 온 내각 각료와 정부 부처 관료 가운데 추가 환자가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국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존슨 총리의 확진 사실을 알렸습니다.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기침과 열 등 가벼운 증상을 보여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이후 자가격리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총리실은 "잉글랜드 최고의료책임자인 크리스 휘티 교수의 개인적 조언에 따라 총리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며 국민보건서비스 인력이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에서 검사했다고 전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직접 트위터에 올린 영상에서 "지난 24시간 동안 가벼운 증상이 나타났고,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현재 자가 격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있어 나는 화상회의 등을 통해 정부 대응을 계속 이끌어나갈 것"이라며 "함께 하면 우리는 이를 물리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관저에서 일하고 있고, 이는 전적으로 옮은 행동"이라며 자가 격리와 '사회적 거리 두기'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현대 기술의 신묘함 덕분에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국가적 싸움을 이끌어가는 데 있어 다른 동료들과 함께 소통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이어 코로나19 대응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국민보건서비스 인력들에게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존슨 총리는 현지시간으로 어제 저녁 8시 국민보건서비스 인력 등에 감사를 표시하기 위한 대국민 박수응원에 참여하기 위해 총리관저 밖에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존슨 총리에 이어 맷 핸콕 보건부 장관 역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핸콕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의학적 조언에 따라 검사를 받았고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다행히 증세가 가벼워 자가격리 후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에 앞서 영국 왕위 계승 서열 1위인 찰스 왕세자는 지난 2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스코틀랜드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입니다.

존슨 총리의 확진으로 총리관저 직원은 물론, 최근까지 함께 일했던 각료 가운데서 추가 환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존슨 총리와 함께 정례기자회견에 참석해 온 크리스 휘티 정부 최고의료책임자과 패트릭 발란스 최고과학보좌관, 리시 수낙 재무장관 등이 감염됐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왕실 업무를 담당하는 버킹엄궁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지난 11일 마지막으로 총리를 만났다며 여왕은 건강하다고 전했습니다.

통상 총리는 매주 여왕을 알현하는데, 최근에는 전화 통화만 가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존슨 총리의 확진으로 약혼녀인 캐리 시먼즈 역시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고 총리실은 밝혔습니다.

다만, 초여름 출산을 앞둔 시먼즈는 총리관저에 머물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존슨 총리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만큼 당분간 화상회의 등을 통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지만, 치료 등을 위해 쉬어야 할 경우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이 사실상의 총리 역할을 맡게 됩니다.

총리실은 존슨 총리의 방 앞에 음식과 일거리를 놔두면 총리가 이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지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국 보건부는 어제 오전 9시 기준으로 영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1만 천658명으로 1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오후 5시 기준 코로나19 사망자는 그제보다 115명이 늘어난 578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서현 기자(ash@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