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진중권 “민주당, 총선 승리한다면…조국 복권운동 일어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민주당이 이번 4.15총선에서 크게 승리하면 ‘조국(전 법무부 장관) 복권운동’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열린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전 법무부장관 열성 지지자를 중심으로 한 팬덤정치의 물리적 구현체”라며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크게 이기고, 조국 수호대들이 민주당에 합류하면 조국 복권운동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적었다.

그는 “민주당으로서는 적어도 선거를 치르는 국면에서 이들과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이들의 광신적 행태가 중도층의 표심에는 당연히 부정적 역할을 끼친다”면서도 “선거가 끝나면 이들과 다시 하나가 될 것이고, 팬덤정치는 이미 민주당의 운영원리로 깊이 뿌리를 내렸기 때문”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또 황희석 전 검찰개혁추진지원단장이 ‘조국이 무죄라고 확신한다’고 말하는 것도 “자기들이 깔아놓은 프레임을 굳히려는 기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황희석은 사기극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단기적으로는 이번 총선에서 조국 열성 지지자들의 표를 자기들에게 결집시키기 위한 기동이고, 다른 한편 좀 더 긴 관점에서 본다면 이들이 조국을 여전히 살아 있는 카드로 여기고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임명 당시부터 나름 법적 검토를 끝냈을 것이다. 무죄판결을 받으면 바로 그걸 도덕적 순결의 증명이라 우길 것”이라면서 “그 프레임에 말리면 안된다. 우리의 유일한 관심사는, 조국과 그 일가가 과연 ‘공인’이 되기에 적절한 삶을 살아왔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모든 것을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듯이 퉁치고 넘어갈 수는 없다. 저 친구들이 ‘프레임’ 가지고 장난을 치는데, 그 야바위에 넘어가면 안 된다”면서 “분명히 해 두어야 할 것은, 인생을 이렇게 살아온 사람에게 절대로 공직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