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트럼프 "뉴욕·뉴저지·코네티컷 강제격리 안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위터서 "격리는 필요하지 않을 것"

기존 "강제격리 검토" 발언 반나절만에 철회

"각 주지사·CDC 협의해 강력 여행경보 진행할것" 일임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중 절반이 발생한 뉴욕주와 뉴저지주에 대해 강제격리 명령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며 반나절 만에 입장을 뒤집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정지역, 뉴욕과 아마도 뉴저지, 코네티컷에 대해 강제격리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존스홉킨스대학의 실시간 집계 자료에 따르면, 29일 오전 9시 19분(한국시간)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2만2666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뉴욕주(5만3448명)와 뉴저지주(1만1124명) 두 지역에서 절반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트위터에도 “나는 (코로나19) 핫스팟(집중발병지역)인 뉴욕, 뉴저지, 그리고 코네티컷에 대해 (강제)격리를 검토하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 곧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적었다. 또 뉴욕의 부족한 병상 지원을 위해 떠나는 미국 해군 병원선 ‘컴포트’호 출항식에서도 같은 발언을 되풀이했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들 3개 주를 봉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그동안 미국에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주정부 차원에서 외출금지령을 내린 적이 있지만 연방정부가 특정 지역을 강제격리 또는 봉쇄한 경우는 없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추가 트윗에서 “격리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며 입장을 바꿨다. 그는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태스크포스(TF), 그리고 뉴욕·뉴저지·코네티컷 주지사들과의 협의에 따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강력한 여행경보’를 발령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주지사들이 연방정부와 협의해 실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제)격리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자세한 세부 내용은 CDC가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정 권한을 사실상 주정부에게 일임한 셈이다. 이에 대해 외신들은 해당지역 정치인들의 반발, 그리고 강제격리에 따른 대규모 혼란이나 공황 등을 우려해 발언을 철회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AP통신도 강제격리 권한은 주정부에 있다며, 연방정부에 권한이 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강제격리 검토 발언 이후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지만 “강제격리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연방정부 차원의) 강제격리는 무서운 개념”이라며 “그것(강제격리)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