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4월6일 온라인 개학 가능할까… 학부모들 "사실상 개학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월6일 온라인 개학 가능할까… 학부모들 "사실상 개학 연기"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화로 말씀드렸던 아이들이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 안내해드립니다. (중략) 하루 빨리 아이들을 만나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인천 A초등학교 교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교육부가 오는 4월6일 온라인 개학이 검토하는 가운데, 30일 전국 초중고 일부에서 원격수업이 시범 진행된다. 각 학교에선 불과 일주일 후 사상 초유의 원격수업 준비에 여념이 없으나, 원격수업 인프라와 경험이 부족해 온라인 개학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 학교, 교사, 지역간 디지털 격차 발생 우려도 크다.

29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4월6일 개학하되 전체 학교에서 전면 온라인 개학을 하는 방안과 감염병 발생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만 온라인으로 개학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30일~31일께 개학 시기와 방법 등을 담은 '원격수업 운영 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학부모와 지역사회 교육계 등에서는 일부 지역의 온라인 개학 역시 미뤄야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감염병 신규 확진자가 감소하고 완치자도 증가하지만 신규 확진자가 여전히 세자리수를 기록하는 등 정부가 개학 원칙으로 정한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위험이 해소됐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부 학교 개학 이후 학교 내 확진자가 나올 경우 지역사회 감염 확산으로 번질 수 있어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23~27일 5일 사이 8961명에서 9332명으로 371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미성년자 확진자도 매일 증가, 0~19세 확진자는 23일 563명에서 27일 604명으로 41명 증가하는 등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법령과 교육부 방침에 따라 수업일수를 법정 한도까지 감축할 경우, 개학을 추가 연기해 4월13일 또는 17일로 연기할 수는 있다. 다만, 이 경우 올해 교육과정 전반이 큰 타격을 입는데다, 대학 수시모집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일정 변경이 불가피해진다.

학부모들 역시 개학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NHN에듀가 학교 알림장 앱 '아이엠스쿨'에서 학부모 4만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학부모 10명 중 약 4명(39.2%)는 '7일 이상 신규 확진자 발생이 없어야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다'고 응답했다. 지역에 따라 일부 학교만 온라인 개학할 경우 교육 형평성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전체 학교의 1학기 온라인수업 방안이 더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사상 초유의 초중고 온라인 수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지도 미지수다. 온라인 수업 플랫폼이 미비하고 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도 없다. 더욱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온라인 수업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초등학교 5학년 자녀를 둔 인천 한 학부모는 "30일 온라인수업이 시범 진행된다는 e학습터에 들어가봤는데, 웹툰 형태의 동영상 강의인데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이라 학생들이 컴퓨터 화면에 흥미를 갖고 자리에 앉아있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초등 1~2학년의 경우는 수업 자체가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이나 구글 행아웃 등으로 원격수업을 하면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학교 현장 교사들이 이런 프로그램으로 원격수업을 해 본 경험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특히 준비 기간이 약 일주일로 담당 교사나 학교, 지역별 온라인 수업 수준이 크게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원격수업을 들을 컴퓨터나 스마트기기가 없는 소외계층 학생이 몇 명인지도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하윤수 회장은 "코로나19로 교실 수업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학습공백 누적과 휴업 장기화로 인한 학사 일정 파행, 입시일정 차질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평가하면서 "온라인 학습에 있어 격차가 예상되는 농산어촌,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 자녀와 장애학생 등에 대한 지원 대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당국은 원격수업 기준안 마련만으로 책무를 다했다고 손 놓거나 학교에 책임을 더넘겨서는 안 된다"며 "학교가 비현실적인 방안과 씨름하고 뒷수습을 하느라 고충을 겪는지, 정작 교육보다 행정 처리, 보고자료 작성에 시달려야 하는지, 면밀히 살펴 해소하는 지원행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