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 지하철, 코로나19 사태로 승객 40% 감소··· 4월부터 자정까지만 운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하철 이용객이 급감해 내달 1일부터 운행 시간을 기존 오전 1시에서 밤 12시까지로 한 시간 단축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 지하철 1~9호선과 우이신설선 등이 그 대상이다.

이날 시에 따르면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지난달 23일 이후 일주일간 지하철 이용객 수는 전년 대비 40.5% 줄었다.

특히 자정 이후 심야 시간대 1~8호선의 열차 1량당 평균 탑승 인원은 6.4명에 그쳤다. 심야 혼잡도는 5호선 13%, 2호선 6%, 7호선 4%, 4·8호선 3%, 3·6호선 2%, 1호선 1% 순이었다. 혼잡도는 열차 1량에 승객이 160명일 때를 100%로 보고 계산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된 이달 16~20일 심야 지하철 이용객이 가장 많은 3개 역은 강남, 홍대입구, 건대입구 등 대학가와 유흥가, 오락시설 밀집지역이었다.

시는 심야 시간대 열차 수요를 확인하기 위해 반복 통행 비율을 조사했다. 업무를 위한 주 2회 이상 반복 통행 비율은 23시 이후 11.3%, 자정 이후 7.4%로 집계됐다. 반면 같은 시간대 여가와 유흥을 위한 주 1회 통행 비율은 각각 88.7%, 92.6%에 달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시간 단축 운행으로 사회적 약자와 필수 통행에 대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지하철 이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출퇴근 등 업무상 반복 통행이 아닌 단순 일회성 통행이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여가나 오락이 대부분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역행하는 면이 있어 한계 상황에 도달한 방역 및 안전점검을 위해 심야 운행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는 최근 클럽이나 콜라텍 등 유흥·오락시설의 집단 감염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지하철 열차운행 단축과 같은 대중교통 및 사회적 인프라를 동원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열차 운행이 단축됨에 따라 운행종료 이후 작업 시간은 2시간에서 3시간으로 1시간 늘어난다. 지금까지는 오전 1시에 운행을 종료한 후 급전·단전 1시간 30분, 익일 첫차 준비 1시간을 빼면 실질적인 안전점검 및 방역시간은 2시간밖에 확보되지 않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승객 없이 운영되는 심야 운행은 사회적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최근 14배까지 늘어난 방역 업무에 투입돼야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열차 운행 시간은 노선별·역사별로 다르다. 변경된 열차 시간표는 운영기관 홈페이지와 각 역사에 공지된다. 지하철을 제외한 버스, 택시 등은 지금과 동일하게 단축 없이 운영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