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수출용 코로나19 진단키트 이름 '독도'?…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출 진단키트 '독도'로 해달라… 청와대 국민청원 30만 명 동의

전문가 "일본 정부 공격 빌미 제공할 필요 없다"

아시아경제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수출용 코로나19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화면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강주희 인턴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우리나라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을 요청하는 국가가 늘면서,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 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3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전문가는 독도가 자칫 국제 분쟁지역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산방지 대응을 모범사례로 들고 있는 국가가 많아지고 있다. 이렇다 보니 국내서 사용하고 있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입을 원하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한국 방역물품을 공급해 달라고 정부 차원에서 요청한 국가는 81곳이다. 여기에 민간 영역까지 더하면 117개국에 이른다. 한국산 진단키트 보급은 정부의 외교력을 강화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지난 25일 "수출용 코로나19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해당 청원은 게제된지 닷새가 지난 오늘(30일) 오후 14시 기준 31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세계 각국에서 우리나라를 코로나19 극복 모범사례로 인식하고 있다"라면서 "진단키트가 '독도'라는 이름으로 수출된다면 지구를 지키는 수호신으로서의 독도의 위상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청원은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는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이를 불법으로 점검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중학교 교과서를 승인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 큰 호응을 얻고있다. 누리꾼들은 해당 청원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다""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단키트 생산업체 '솔젠트'의 유재형 대표 또한 2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를 통해서 수출 진단키트 제품명을 '독도'로 하는 것에 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유 대표는 "가능하다면 공급 회사들과 의논해서 현재 'K-바이오', 'K-진단'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K-pop'처럼 공통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데, 그 브랜드 이름이 '독도'가 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전 세계적 감염병 위기 상황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는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지금 너무나 민감한 상황이고, 특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이 죽어가고 생계로 고통받고 있으니, 오히려 순수한 선의로 세계 방역에 협조한다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더 큰 일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괜히 일본 정부의 공격 빌미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라며 "일본은 어떻게 하든지 간에 독도를 '국제 분쟁 지역'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자칫 일본의 전략에 휘말릴 수도 있으니 이번 일은 조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강주희 인턴기자 kjh81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