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최성해 "유시민·김두관이 '정경심 부탁 들어달라' 요구"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경심 8차 공판서 증언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녀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은 물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검찰 수사에 비협조적으로 응해달라’는 취지의 회유성 전화를 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앞서 조 전 장관, 유 이사장, 김 의원은 통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사실관계 확인 차원이라며 회유나 압박은 아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최 전 총장은 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권성수·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정 교수의 8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최 전 총장은 지난해 9월4일 정 교수와 통화하던 중 조 전 장관이 전화를 넘겨받아 “(표창장 발급 권한을 정 교수 측에) 위임했다고 말만 하면 총장님도 정 교수도 모두 괜찮다”며 “위임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 전 총장은 정 교수 측이 보도자료 배포를 여러 번 부탁했지만 “‘(해당 내용의 보도자료 배포는) 혼자 결정할 수 없고 보직교수들과 함께 규정을 살펴봐야 한다’며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 전 총장은 유 이사장, 김 의원과 통화를 한 사실에 대해서도 증언했다. 그는 유 이사장이 약 1년 만에 전화를 걸어 “웬만하면 위임했다고 이야기해달라”고 부탁했고 이에 “당신 일도 아닌데 뭘 전화까지 하느냐”고 말했다고 했다. 그는 같은 날 이뤄진 김 의원과의 통화 내용에 대해서도 “위임이라는 말은 없었지만, 김 의원이 웬만하면 (정 교수 측이) 이야기하는 대로 해주면 좋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를 했다”고 증언했다.

또 최 전 총장은 조 전 장관의 딸과 아들에게 주어진 동양대 총장 명의 상장 등을 자신이 결재하지 않았으며 해당 서류들이 정상적으로 발급된 게 아니라는 취지의 증언도 했다. 최 전 총장은 정 교수의 딸에게 주어진 ‘최우수 봉사상’에 관해서는 총장 재직 기간에 이와 같은 상장 이름을 본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지난해 9월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임했다고 말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에 대해 “‘(표창을) 위임받았다는 제 처의 주장에 총장님이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시는데 살펴봐달라. 학교에 송구하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도 조 전 장관 딸 논란과 관련해 최 전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던 사실은 인정했지만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것이지 조 전 장관을 도와달라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김 의원 또한 “(조 전 장관 딸과 관련된 의혹의) 경위를 묻는 차원이었다. 조 전 장관이 여러 오해를 받고 있어 경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희조기자 lov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