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양승태 사돈’ 김승규 전 국정원장, 21대 총선 출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무현정부서 법무장관·국정원장 지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돈이 4·15 총선에 기독교 계통 정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눈길을 끈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기독자유통일당은 비례대표 의원 후보 2번에 김승규(76)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변호사를 배치했다. 기독자유통일당은 4·15 총선 도전을 목적으로 지난 1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전광훈(구속기소)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창당한 보수 성향 정당이다.

세계일보

양승태 전 대법원장(왼쪽)과 김승규 전 국가정보원장. 양 전 대법원장과 사돈지간인 김 전 국정원장은 4·15 총선에 기독자유통일당 비례대표 의원 후보(2번)로 출마한다. 연합뉴스


김승규 후보는 현 문재인정부 들어 ‘사법적폐’로 내몰려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사돈지간인 것으로 유명하다. 2018∼2019년 양 전 대법원장이 박근혜정부 시절 행정부와 사법부 간의 ‘부당한 거래’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을 당시 그가 상임고문으로 있는 법무법인 로고소 소속 변호사들이 양 전 대법원장 변호를 맡기도 했다.

김 후보는 검찰 고위 간부 출신으로 김대중정부 시절 고검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 이후 노무현정부에서 법무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법무장관 및 국정원장 시절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문재인 현 대통령과도 호흡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참여정부 사람’ 이미지가 강한 김 후보이지만 현 정부와는 줄곧 대립각을 세워왔다. 김 후보는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 조국(불구속기소)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법조인 시국선언에 동참한 바 있다.

‘조국 사태’란 조 전 장관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온갖 비리 의혹 및 추문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법무장관 임명을 강행, 나라가 두 쪽으로 갈라진 사태를 뜻한다.

올해 들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이 터졌을 때에도 김 후보는 문재인정부에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정황은 문 대통령의 탄핵·파면 사유에 해당한다’는 취지의 변호사 시국선언 서명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