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업계 최고 작가·연출진 확보"…SBS, '스튜디오S' 공식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fun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funE | 강선애 기자] SBS가 드라마 스튜디오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SBS는 오는 4월 1일, 100% 자회사인 '㈜더스토리웍스'의 사명을 '㈜스튜디오 S'로 변경하고,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드라마 스튜디오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메가 히트작들을 선보이며 '제2의 르네상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SBS 드라마는 '스튜디오 S' 출범을 통해 드라마 왕국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고품질 드라마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다.

'스튜디오 S'에는 기획, 캐스팅부터 연출, 제작, 마케팅, 뉴미디어, 부가 사업 등 드라마의 제작부터 수익 창출까지 모든 과정이 내재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SBS에 연간 15편의 드라마를 공급할 예정이고, 외부 OTT나 다양한 채널의 콘텐츠 제작, 유통까지 병행하여 연간 총 2~30편의 드라마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출범 직후 2~3년간 다수의 블록버스터를 제작하여, SBS 드라마의 전반적인 라인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튜디오 S'는 업계에서 검증된 최고의 작가와 연출진을 확보했다. '낭만닥터 김사부' 1, 2의 강은경 작가, '열혈사제'의 박재범 작가를 필두로 정성주, 박경수, 이희명 등 베테랑 작가들과 '피고인', '흉부외과'의 최수진, 최창환 작가, 'VIP' 차해원 작가 등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킨 신인 작가들까지, 작가진만 40여 명에 달한다. 이 정도의 작가 라인업은 국내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연출 라인업 또한 '스튜디오 S'의 핵심 경쟁력이다. '낭만닥터 김사부' 1, 2, '배가본드'의 유인식, '별에서 온 그대', '하이에나'의 장태유, '피고인'의 조영광, '육룡이 나르샤', '녹두꽃'의 신경수, '미녀공심이', '냄새를 보는 소녀'의 백수찬, '리턴', '황후의 품격'의 주동민, '의사요한',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의 조수원 등 연출 경력 10년 차 이상의 감독들을 비롯해 SBS의 젊고 패기 넘치는 감독들도 합류했다. 또한, 계속해서 좋은 연출을 키워낸 SBS의 연출 조직과 시스템도 고스란히 넘어왔다.

'스튜디오 S'의 대표이사는 한정환 現 SBS 드라마 본부장이 맡는다. 제작을 총괄하는 제작국장에는 홍성창 現 1EP가, 경영을 총괄하는 경영사업국장에는 김동호 現 드라마 운영팀장이 내정됐다. 또한, 드라마 본부 대부분의 구성원이 스튜디오로 전적하게 된다.

'스튜디오 S' 한정환 대표이사는 "지상파가 가지고 있는 차별적 규제의 구조적 한계에서 벗어나 우수한 제작요소를 확보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회복할 것"이라며 "품질, 수익성, 규모 면에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No.1 스튜디오로 만들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BS 사장 박정훈 대표이사도 "지상파에서는 유례없는 드라마 전문 스튜디오의 출범과 성장을 통해 모회사인 SBS도 기업가치 제고 및 킬러 콘텐츠 확보가 용이해져 새로운 윈-윈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SBS는 스튜디오의 최대 주주이자 가장 큰 고객이 되어 스튜디오와 협업할 것임을 약속드린다"며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