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입국금지 곧 발표할 듯…외교부 "이번엔 사전설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머니투데이

(인천공항=뉴스1) 박지혜 기자 = 일본 정부가 지난 5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9일부터 3월 말까지 2주간 격리 조치를 취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중국인에게 발급한 기존 비자의 효력도 정지했다. 무비자 입국을 중단하는 한편 신규 비자도 매우 제한적으로 발급하기로 했다. 한국인 입국을 사실상 금지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곧바로 일본인 입국자에 대한 격리 등 맞대응 조치를 검토키로 했다. 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출발 안내 전광판에 표시된 일본행 비행일정과 출국하는 승객들 모습. (사진은 다중노출) 2020.3.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일본 정부가 한국, 미국, 중국, 주요 유럽국가 등의 외국인 입국금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외교부가 "일본과 사전에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가 입국금지 확대를 검토 중이라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와 관련해 "발표는 아직 안했고, 그런 방향일 것으로 추측은 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앞서 아사히신문 등은 일본 정부가 곧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한국, 미국, 중국 및 영국을 포함한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사전에 긴밀히 소통하고 설명을 받고 있다"며, 이와 관련 일본 측으로 부터 "주말에 연락을 받았다"고 전했다. 단, 일본 측에서 통보 받은 내용에 대해서는 "상대측이 발표를 안 해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을 사전협의 없이 발표했을 때와 달리 "이번엔 분명 어떤 걸 검토하고 있다고 연락을 받았다"며 "상대국에서 최종 발표를 안했고 세부사항을 검토 중이라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일본 상황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확진자 증가 수도 많다"며 "일본 정부도 여러 강도 높은 대책을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에 대한 상응조치 여부에 대해서는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발표를 언급하며 "현재로선 큰 틀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등 특정 국가를 겨냥한 상응조치는 가능성이 낮다는 의미다.

중대본은 4월1일 0시부터 모든 국가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전원 2주간 자가격리 생활을 해야 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그는 "개별 케이스 보다 우리 국내방역상황, 확진자 수 중 해외입국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봐 입국규제 조치 정도를 정하고 있다"며 "그게 우선이고 바로 어제 그런 발표가 있었으므로 현재는 그 틀로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이 당국자는 "전면 입국금지를 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냐고 하면 그건 아니"라며 "현 단계에선 전면적 입국금지보단 강화된 규제로 대응하는 것이 최선, 합리적이라고 본다"고 기존 정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