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文대통령 "긴급재난지원금, 5월 중순 전 지급되도록 최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를 늦어도 5월 중순 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3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속한 지급 중요"…고용 및 일자리 언급하기도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뒤 "정부는 4월 총선 직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이 통과된다면 5월 중순 전에 지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3차 비상경제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히 지급되는 게 중요하므로 집행되도록 정부는 뼈를 깎는 세출 구조조정으로 2차 추경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경제팀에 "1차, 2차 회의에서 언론과 국민의 예상을 넘어서는 과감함이 있었다"며 "코로나19 대응에서 방역에 대한 신뢰에 이어 경제 정책의 신뢰로 이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비상경제회의에서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경제 위기로 인한 고용 및 일자리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의 핵심은 고용과 일자리"라며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지방자치단체가 일자리를 자체적으로 늘리기 위한 고용 사업을 더 강화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취약계층 생계지원 추가대책을 보고받은 뒤 "사각지대는 끊임없이 존재한다"며 "특수고용직 노동자만 해도 전통적 특수고용직 범주로 파악하는 노동자 외에 플랫폼 노동자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가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에 "새로운 정책 대상에 편입돼야 할 국민인 만큼 이분들을 최대한 망라하도록 추가로 사각지대 파악에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현금성 지원 정책의 추가 가능성' 질문에 "지금 현재는 없지만, 꼭 이런(현금성 지원) 형태는 아니더라도 대책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일자리를 유지하고 만드는 노력이 더 강화될 것 같다"고 밝혔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