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글로벌 방역 주도권 놓칠라… 中, 불량 의료용품 논란에 전전긍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량 의료용품 논란에 이례적 낮은 자세

美 대만법 서명엔 “레드라인 밟지 말라”
한국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9일 저장성 닝보시의 컨테이너 부두를 찾아 조업 재개를 독려하고 있다. 닝보=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유럽에 공급한 의료용품에 불량이 잇따르자 전전긍긍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맞서 글로벌 방역 주도국이 되겠다는 전략에 차질이 빚어질까 싶어서다. 해당국들의 거센 비판에 맞대응 없이 수습에 주력하는 이유다. 반면 대만 카드로 압박해오는 미국에는 충돌 불사 태세까지 보일 만큼 강력 반발하는 모습이다.

관영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30일 공동사설에서 “의료장비 품질 문제를 정치화하지 말고 냉정해져야 한다”면서 “일부 업체는 일시적으로 (의료장비 생산을 위해) 전환된 경우라 수출품 일부가 기준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자세를 낮췄다. 사설은 특히 “의료용품은 생명과 관련된 만큼 조사에서 문제가 드러나면 엄격히 처벌할 것”이라며 “이는 ‘메이드 인 차이나’의 평판과 중국의 명성에 관련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의 대변자격인 관영매체들이 불량 의료용품 논란에 단호한 대처를 주문한 건 자국 업체들의 수출품이 연이어 도마에 올랐기 때문이다. 네덜란드 정부는 28일(현지시간) 중국산 마스크 130만장에 결함이 발견되자 리콜에 나섰고, 직전엔 스페인과 체코에서도 중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불량 논란이 제기됐다. 이란ㆍ이탈리아ㆍ이라크는 물론 의료선진국 영국에까지 의료진을 파견하는 등 전 세계 89개국에 의료진과 의료장비를 지원ㆍ수출하며 글로벌 방역의 주도권을 쥐려던 중국으로선 톡톡히 망신을 당한 셈이다.

이 문제는 특히 각국 정부가 자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방역에 사활을 거는 민감한 상황이란 점에서 자칫 외교 마찰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를 의식한 듯 환구시보는 “중국은 자체 생산한 믿을 만한 장비로 전염병을 통제해왔다”면서 “문제가 있으면 힘을 합쳐 해결해나가자”고 촉구했다.

반면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대만 동맹 국제보호 강화법(대만법)’에 서명한 데 대해 “난폭한 내정간섭”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미국이 코로나19 사태의 와중에도 대만의 안전ㆍ번영을 위협하는 국가와의 관계 재조정, 대만의 국제기구 참여 지원 등을 골자로 한 대만법을 통과시키자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정면으로 위배한 영토주권 침해라며 발끈한 것이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