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에티오피아 총리 “韓 코로나19 대응 인상적…아프리카에 文 리더십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아비 아흐메디 알리 에티오피아 총리와 한·에티오피아 정상 통화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알리 총리의 요청으로 이날 오후 5시부터 17분 간 통화를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아프리카 대륙 전체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데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중국 알리바바와의 협력을 통해 에티오피아뿐 아니라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방역 물품 지원을 끌어내는 등 아프리카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아비 총리의 리더십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는 이날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21명 발생했다. 하지만 알제리(500여명), 이집트(600여명) 등 아프리카 대륙 전체로 확산하는 양상을 보여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비 총리는 “제 형제 같은 문 대통령의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보고 자부심을 느꼈다”며 “접촉자를 끝까지 추적해 치료하는 모범적 대응이 특히 인상적이었다”고 화답했다.

이어 “아프리카도 현재 코로나19 대응이 가장 큰 의제로 부상한 상황이다. 에티오피아 또한 코로나19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며 “이곳에도 문 대통령의 경험과 글로벌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최근 G20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을 언급하며 “공동성명에는 국제경제 보호의 필요성과 아프리카 보건 문제도 담겨있다”며 “저 또한 취약국가 지원 협력 필요성과 개도국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G20 공동성명 후속 조치 과정에서 아프리카 지원 문제가 심도있게 다뤄지기를 기대한다”며 “한국도 적극 동참하면서 협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최근 남수단에서 유엔 평화유지군 파견 임무를 마치고 복귀한 한빛부대를 언급하며 “아비 총리와 에티오피아 관계 당국의 적극적 협조로 에티오피아 항공 전세기를 이용해 지난 28일 무사히 귀국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날 두 정상 간 통화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12번째 정상 통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중국을 시작으로 이달 5일 이집트·아랍에미리트, 6일 터키, 13일 프랑스, 20일 스웨덴, 24일 스페인·사우디·미국, 26일 캐나다, 27일 리투아니아 정상과 통화를 가졌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