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자영업당·한국복지당·대한당… 투표지 오른 비례정당만 35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생정당 정체성 살펴보니


'대한당, 대한민국당, 미래당, 미래민주당, 새누리당….'

4·15총선 비례대표 후보 투표용지에 실릴 정당들의 이름이 35개나 되면서 유권자들의 혼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으로 신생 군소정당이 난립한 가운데 유권자들은 생소한 당명을 마주하게 됐다. 비슷한 단어를 사용하거나 과거 거대 정당의 이름을 차용한 정당, 또 과거 주요정당 명칭 중 동일 명사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서다.

30일 선관위에 등록 정당 가운데 자영업당·한국복지당·여성의당·충청의미래당 등은 당의 정체성이 당명에 담긴 경우로 그나마 나은 편에 속한다.

4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낸 자영업당(기호 33번)은 자영업자 권익 향상을 기치로 지난 7일 창당대회를 열었다. 매출 3억원 이하 자영업자에게 부가세를 환급하는 등의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지역구 후보 1명과 비례후보 4명을 둔 한국복지당(36번)은 '노인들의 노후가 행복한 세상'을 강조하며 노인복지정책 발표를 했다.여성의당(29번)은 '여성이 안전한 나라'를 주요 공약으로, 충청의미래당(34번)은 충청권 도약을 목표로, 자유당(31번)은 강력한 국토안보법 입법과 대한민국 정체성 확립을 위한 헌법수호를, 새벽당(32번)은 △한·미 동맹의 재정립 및 강화 등 안보에 중점을 뒀다.

당명이 비슷하지만 다른 색깔을 지닌 경우도 있다.

대한당(24번)은 △국회의원 명예직화, 의원수 120명으로 축소를, 대한민국당(25번)은 △150세 건강장수시대 △돈 걱정 하지 않는 복지천국 등을 내세웠다.

허경영 총재가 이끄는 국가혁명배당금당(배금당·16번)은 이번 총선에 190명의 후보를 내 더불어민주당(233명), 미래통합당(203명)에 이어 세 번째로 가장 많은 후보를 낸 정당이 됐다.

이처럼 많은 후보를 낸 정당도 있지만 원외정당이 이번 총선에서 의석을 가져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 많다. 정당투표에서 득표율이 3% 아래면 비례대표 의석을 1석도 얻지 못할 가능성 때문이다.

윤태곤 의제와전략그룹 정치분석실장은 "선거제가 바뀌었지만 현실적으로 군소정당이 의석을 가져갈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유권자 4000만명 중 50%가 투표하면 2000만명인데, 그중 3% 봉쇄 조항을 계산하면 60만명의 지지를 받는 것은 쉬운일 이 아니다"라고 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