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년 미뤄진 도쿄올림픽…내년 7월 23일 개막(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OC 임시이사회 승인

추가경비 총 3000억~5000억엔 예상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연기된 2020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 23일 개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패럴림픽은 8월 24일 개막한다.


NHK는 30일 도쿄도 관계자를 인용해 도쿄도, 대회조직위원회, 일본 정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1년 정도 연기하기로 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 일정을 이같이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당초 올해 하계올림픽은 오는 7월 24일, 패럴림픽은 8월 25일 각각 도쿄에서 막을 올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개최국인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지난 24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의 전화회담에서 1년 정도 연기를 제안했다. 바흐 위원장이 이를 수용해 도쿄도와 대회조직위원회 등은 새 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IOC와 협의했다.


대회조직위원회 등 일본 측은 최근 하계올림픽 대회가 금요일에 개막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올해 개막일(7월 24일 금요일)에 가까운 금요일인 내년 7월 23일을 새로운 개막일로 제안해 IOC의 동의를 얻어냈다.


당초 혹서기를 피해 내년 봄(5~6월)에 개최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했지만, 코로나19 사태 수습이 지연될 경우 또다시 취소·연기 문제가 불거질 것을 우려해 7~8월 개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또 내년 7월 23일 개막할 경우 원래 대회 계획과 비슷한 골격이어서 경기 일정을 조정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점과 여름 방학 기간이어서 8만여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를 구하기 쉬운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이와 관련해 "선수와 관람객들에게 안심하고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새롭게 준비해 나가겠다"며 "우선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대회조직위는 무토 도시로 조직위 사무총장이 이끄는 '새 출발 도쿄 2020대회실시본부'를 중심으로 경기 일정 조정 등 연기에 따른 문제를 전반적으로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대회조직위는 이번 연기에 따른 경기시설 재계약 비용과 인건비 증가 등의 추가경비로 총 3000억~5000억엔(약 3조3500억~5조58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IOC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IOC는 이번 결정을 ▲선수와 올림픽에 관련된 모든 사람의 건강 보호 및 코로나19의 확산 억제 ▲선수와 올림픽 종목의 이익 보호 ▲국제 스포츠 일정 등을 고려해 내렸다고 밝혔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나는 지난 며칠 간의 협의에서 국제경기연맹(IF)과 국가올림픽위원회(NOC)가 보여준 지지에 감사하고 싶다"며 "IOC 선수 위원회에도 감사의 뜻을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도쿄 올림픽 위원회와 도쿄도, 일본 정부,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으로 우리는 이 전례 없는 도전을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인류는 현재 어두운 터널 속에 있다. 도쿄 올림픽이 이 터널 끝에 빛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