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탈리아, 코로나19 우려에 교도소 수용자 6천명 가택연금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가족면회 제한에 반발하는 이탈리아 재소자들
(밀라노 AP=연합뉴스) 이탈리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재소자의 가족 면회를 제한하는 결정을 내리자 9일(현지시간) 밀라노의 산비토레 교도소에서 재소자들이 교도소 지붕 위에 올라가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ymarshal@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발병 우려가 제기된 교도소 수용자 수천명을 가택 연금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30일(현지시간) ANSA 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법무부는 전국 교도소 수용자 약 6천명을 일시 석방해 가택 연금에 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신 법무부는 이들이 허용된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전자발찌를 채울 예정이다.

법무부의 이번 대책은 이미 수용 정원을 초과한 교도소 수용자들 간에 바이러스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최근 일부 교도소에서 10여명의 수용자가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우려가 현실화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현재 이탈리아의 교정시설엔 정원(5만931명)을 20%가량 초과한 6만1천200여명이 수용돼 있는 등 과밀 문제가 심각하다.

일부 교도소는 수용자 수가 정원을 2배 이상 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12㎡(3.6평) 남짓한 좁은 공간에 수용자 3명이 함께 생활하는 경우도 많다. 바이러스 확산에 최적의 조건이다.

이에 현지 수용자 인권단체를 중심으로 집단 감염의 비극을 막기 위해 과밀을 해소하고 수용자 일부라도 가택 연금 등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이달 초 전국 이동제한령이 내려진 이후 수용자의 가족 면회가 제한되자 여러 교도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면회 제한 폐지와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하는 폭동이 발생, 수용자 사이에 많은 사상자가 나오기도 했다.

연합뉴스

면회 제한에 항의하는 이탈리아 재소자 가족들
(로마 AFP=연합뉴스) 이탈리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재소자의 가족 면회를 제한하는 결정을 내리자 9일(현지시간) 모데나의 한 교도소 앞에서 재소자 가족들이 항의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ymarshal@yna.co.kr



lu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