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총선 이모저모

“재난지원금 총선 겨냥한 매표 욕망” 통합당 맹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미래통합당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매표행위”라며 맹공했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31일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재난지원을 위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40만~1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정부 발표가 있었다”며 “전후 사정을 살펴본 결과 명확해진 것은 어제 정책이 총선을 겨냥한 매표 욕망으로 결정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보도를 보면 기획재정부가 이 정권 핵심인사들과 싸우다시피 저항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조정식(민주당 정책위의장), 윤호중(민주당 사무총장), 노영민(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 강기정(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밀어붙여 70% 일괄 지급으로 정책이 결정됐다”며 “총선을 앞두고 돈 풀기로 (표를) 구걸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낙연 위원장은 총리까지 한 분이 정책합리성을 뒷전으로 미뤘고, 오죽하면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반대의견을 기록으로라도 남기겠다고 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또 “70%라는 기준도 세밀한 준비 없이 준다는 게 드러났다”라며 “70%의 경계는 어떻게 할지 대책이 없어서 정부 인터넷 사이트가 마비됐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만약 지원금을 준다면 가리지 않고 다 주는 게 맞다”고 말했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도 “내가 정부 지원금 대상에 포함이 되나, 안 되나, 예금 이자 소득도 포함이 되나, 안 되나(등의 의문이 제기돼) 어마어마한 혼란에 대한 대책 없이 정부안이 불쑥 발표됐다”고 비난했다.

신 위원장은 “우리 통합당의 재난지원 기준은 작년 1∼3월 기준, 금년 1∼3월 매출이면 매출, 소득이면 소득이 지난해에 비해 얼마만큼 떨어졌나, 떨어진 것을 100% 보전한다는 게 기본 원칙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라며 “소득이 많이 줄어든 사람은 많이 줄고 소득 거의 줄지 않은 사람은 지원 안 되는 제도임을 분명하게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추가 감세가 없다고 한다”며 “지금 국민이 얼마나 많은 세부담 고통을 당하는지 전혀 모르는 말”이라고 했다.

신 위원장은 “건보료가 40만, 70만, 80만원이 넘어가는 사람이 굉장히 많고, 종부세는 로케트처럼 올라가며, 재산세, 전기세도 올랐다”며 “국민 세부담이 너무 과중해 정말 못살겠다 갈아보자, 바꿔야겠다는 아우성이 들린다”며 정부·여당의 경제·세금문제를 집중 공략했다.

김예진·이창훈 기자 y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