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긴급구조 위치정보 정확도, SKT-KT-LGU+ 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급 상황에 활용되는 긴급구조 위치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위치정보사업자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순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1일 '2019년도 긴급구조 위치정보 품질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전국 22개 지역의 69개 지점에서 이동통신 3사가 긴급구조를 위해 제공하는 기지국·GPS·와이파이(Wi-Fi) 위치정보를 평가했다. 평가과정에서 수평 거리오차 목표(50m 이내)와 위치정보사업자의 위치응답시간 목표(30초)를 동시에 만족하는 위치정보 제공 건수를 위치 성공률 평가지수로 구분했다.

조선비즈

방통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평 거리오차 목표는 긴급구조기관이 위치정보사업자로부터 받은 신고자의 위치와 신고자의 실제 위치 간의 오차를 말하고, 위치응답시간 목표는 긴급구조기관이 위치정보사업자로부터 30초 이내에 신고자의 위치를 받았는지다.

평가 결과 GPS 환경에서 위치 성공률은 SK텔레콤(91.24%), KT(90.95%), LG유플러스(59.74%) 순이었다. 와이파이 위치 성공률은 SK텔레콤(93.87%), KT(90.68%), LG유플러스(57.41%)로 나타났다.

이통 3사별 신고자 위치 응답 시간은 GPS 이용 중일 때 SK텔레콤(10.4초), LG유플러스(11.6초), KT(17.26초) 순으로 나왔다. 와이파이 환경에서의 신고자 위치 응답 시간은 SK텔레콤(5.68초), KT(9.52초), LG유플러스(10.34초) 순이었다.

단말기별로는 애플 아이폰11 프로맥스가 GPS와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는 신고자의 긴급구조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와 LG전자의 G8 단말기 중 자급제와 유심이동 단말기를 평가한 결과, 이들 단말기는 통신 연결 상태에서 긴급구조위치 정보를 제공했다. GPS와 와이파이 상태에서는 부분적으로만 정보를 제공했다.

방통위는 "위급상황에서 긴급구조기관에 빠르고 정확하게 구조 대상자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구조활동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정부 기관과 산업계 등 관계 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