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틀새 유골 5000구 운반”…우한, 사망자 수 축소 의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코로나19 환자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 -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훠션샨 임시병원에서 의료진들이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2020.3.17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통계 2535명보다 훨씬 많을 가능성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의 사망자 수가 공식 통계보다 더 많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1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다음 달 8일 봉쇄령 해제를 앞두고 점차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는 우한시 당국은 지난주부터 시내 장례식장에서 유족들이 코로나19 사망자의 유골을 받아 갈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은 지난 1월 23일 봉쇄령이 내려졌고, 이후 우한시 당국은 유족이 장례식을 치르는 것은 물론 유골을 수습하는 것마저 금지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애타는 시간을 보내던 유족들은 지난주부터 한커우 장례식장 등에서 장사진을 이룬 채 기다린 후 유골을 받아 갔다. 한커우 장례식장 등 우한 내 장례식장은 8곳에 이른다.
서울신문

- 중국 우한시 자원봉사자가 지난 15일 사람들 출입을 막기 위해 설치된 격벽 문을 닫고 있다.우한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골 수습과 관련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이 중국 온라인에서 확산하면서 우한 내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공식 통계보다 훨씬 많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중국 매체 차이신은 지난주 한커우 장례식장으로 유골을 운반한 한 트럭 운전사의 인터뷰를 내보냈는데 그가 지난 25일과 26일 이틀 새 운반한 유골이 무려 5000여구라고 한다.

차이신이 내보낸 사진을 보면 한 장례식장의 바닥 위에 쌓여 있는 유골의 수가 3500여구에 달했다. 중국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말 첫 감염자가 발생한 후 코로나19로 인해 우한 내에서 사망한 사람은 2535명이다.
서울신문

텅 빈 코로나19 임시 병상 - 8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코로나19 임시 병원의 병상이 텅 비어 있다. 2020.3.8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감염 의심 일부 환자, 통계에 포함 안 돼”

그동안 차이신을 비롯한 중국 현지 언론 등은 우한 내 사망자 수가 축소됐다는 의혹을 계속 제기해왔다.

폐렴, 기침, 발열 등 의심 증상을 보였더라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지 못한 채 사망한 사람은 코로나19 사망자로 분류되지 않았으며, 병상 부족으로 입원 치료와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못한 사람이 부지기수라는 증언이 잇따랐다.

실제로 한 우한시 관계자는 SCMP와 인터뷰에서 우한의 사망자 수가 축소됐을 가능성을 시인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1월 중순부터 2월까지 혼란스러운 시기에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일부 환자가 공식 통계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중앙정부가 간부들을 우한에 내려보내 시 지도부를 개혁한 후에는 대체로 정확한 통계가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달 중순 우한시 공산당 서기로 임명된 왕중린은 모든 의심 환자를 낱낱이 파악한 후 병원 등에 격리할 것을 지시했다. 이 관계자는 “왕 서기가 전임자의 과실을 떠안을 필요는 없었기에 모든 문제를 들춰낸 후 중앙정부에 도움을 요청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우한 의료진 격려한 시진핑 - 코로나19 발병 3개월 만인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발원지인 우한시 훠선산 병원을 방문해 환자 및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우한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운행 재개한 코로나19 발원지 우한 지하철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에서 28일부터 지하철 운행이 재개된 가운데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열차 도착을 기다리고 있다. 우한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