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설]교육용 PC 보조금을 주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4월 9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이달 20일까지 순차적으로 개학한다. 온라인 개학은 유례가 없다. 초·중·고등학교가 학기 중에 원격수업을 진행하기도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지만 교육 현장에서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여러 어려움 가운데 하나가 과연 온라인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지 여부다. 교사가 온라인 수업 경험이 없거나 집중도가 떨어져서 교육 성과가 낮아진다는 점은 오히려 부수적인 문제다. 초반에는 다소 우왕좌왕하겠지만 시간이 흐르면 개선될 것이다. 그러나 원격 교육 환경이 갖춰지지 않으면 개학과 수업 자체가 아예 불가능하다.

당장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는 인터넷 장치와 기기가 필요하다. 인터넷과 영상을 지원하는 태블릿이나 데스크톱·노트북PC를 갖춰야 한다.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은 학생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정보기술(IT) 기기지만 수업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IT 기기가 많이 보급됐다고는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세를 이루면서 원격 영상 교육을 위한 개인용 데스크톱이나 노트북·태블릿 제품을 갖춘 집은 드물다. 교육부는 자체 수요조사 결과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때 부족한 단말 대수가 12만대를 약간 웃돈다고 밝혔다. 비축 물량 12만대에서 2000~3000대를 지원하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지난해 기준으로 초·중·고등학생 수는 어림잡아 540만명이다. 초등학교 270만여명, 중학교 132만여명, 고등학교 135만여명 등이다. 가정이 아니라 개인 모두에게 단말기가 있어야 한다. 정부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다. 상황이 그렇다면 보조금을 지원해 직접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코로나19 사태가 촉발했지만 온라인 교육은 빠르게 정착될 공산이 크다. 보조금을 지원한다면 교육 환경을 제대로 구축하고, 경기가 바닥인 상황에서 시장도 활성화할 수 있다. 교육 수요자와 업체 모두 이득이다. 저소득층 지원에만 한정하지 말고 좀 더 큰 그림을 그린다면 온라인 교육과 경기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