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통합당 '경제 심판' 일로매진…"재난지원금 100만원은 매표행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0조원 예산전환 등 240조 규모 비상경제대책 거듭 강조

김종인 "예산 20% 절감, 대통령 의지만 있으면 가능"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31일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 허용범 미래통합당 21대 총선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허 후보와 이혜훈 동대문을 후보자를 격려하고 있다. 2020.3.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이준성 기자 = 미래통합당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31일 전날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대해 긴급 재난지원금 100만원(4인가구 기준)씩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21대 총선을 앞둔 '매표' 라고 규정하고 거세게 반발했다.

이에 맞서 통합당은 대안으로 100조원의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 등 240조원 투입을 주장하면서 정부와의 차별점 부각에 주력하고 있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총선을 앞두고 돈 풀기로 표를 구걸하겠다는 것이 아니냐"며 "총선을 겨냥한 매표 욕망에 의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도 "여섯 번에 걸친 코로나19 대책회의를 통해 발표된 것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라며 "내가 받는 지원금이 소득에 포함되느냐와 내가 소득 하위 70%에 포함되느냐 등을 놓고 대혼란이 벌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이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결정됐다는 점을 부각해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대안으로 올해 예산 512조 원의 20%인 100조 원의 항목을 변경해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전환하고 국채 40조원을 발행하는 등 240조원 규모의 비상경제대책을 제안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포퓰리즘'으로 몰아가는 동시에 코로나19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항공·운송·숙박·유통 분야에 대한 실효적인 지원책을 제시해 정부 대책과 차별성을 부각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분석된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지역 통합당 후보 사무실을 찾은 자리에서 "막연하게 4인 가족 기준 100만원을 준다는데 빚을 내 하겠다는 것으로만 받아들여진다"며 "빚을 내기 전에 정부 예산을 축소해 (지원)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예산 중에 20%를 절감해 재원을 마련하려면 총선 이후 20대 국회가 하면 좋고, 그렇지 않으면 21대 국회 개원 한 달 안에 반드시 이것을 하겠다고 통합당 후보들이 국민에게 약속해 이행해야 한다"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겠느냐고 하지만 대통령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경기 고양시 통합당 후보 지원 방문을 위해 이경환 고양갑 후보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문재인 정부 3년간의 '경제 실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 정권은 일자리를 창출한다면서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환판을 만들어놓고 한두 번 선전하더니 간판조차 사라졌다. 일자리가 전혀 생겨나지 않은 것인데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하지 않으면 일자리가 생기지 않고 소득도 생기지 않는다는 기본적 경제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제일 피해를 본 사람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인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생존의 위협을 겪을 정도까지 도달했다"며 "일시적으로 당면한 코로나19 사태로 자신들의 실정이 감춰질 수 있다는 착각은 금물"이라고 말했다.
yos54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