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유시민 “김종인 영입 의미없다…통합당도 이해 못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31일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 허용범 미래통합당 21대 총선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동대문 여성위원장에게 꽃을 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31일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한 데 대해 “의미가 없다”고 혹평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해 “그때도 (민주당이) 왜 영입했는지 이해 못 했고 지금도 통합당에서 왜 영입했는지 이해 못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김종인 카드’를 필요로 한 배경에 대한 분석도 내놨다. “(김종인 카드는) 기존에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 달리 어떻게 해 볼 수 있는 것이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 등장한다”는 것이다. 국면전환용 카드라는 해석이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당대표 시절에 의원들이 줄줄이 탈당하고 이럴 때 공천원칙을 마무리해놓고 김종인씨를 모셔오니깐 탈당이 멈췄다”고 과거 사례를 들기도 했다.

그는 2002년 노무현 후보 경선캠프에서 김종인 전 대표 영입을 추진한 사실을 밝히면서 “(노무현캠프 참여 요청에) 답을 안 하다가 광주 경선 끝난 날 저녁에 ‘왜 빨리 자리 제안을 안 하냐’고 연락이 왔다. 그래서 우리가 ‘이 사람은 필요없다’고 제껴버렸다”며 “저는 문재인 대표가 왜 이분을 영입했는지 이해 못했고, 지금도 (통합당 영입은) 의미 없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의당 지지율이 지속으로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선 “만약 조국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면 작년 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떨어졌어야 한다”면서 “지금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거기(조국)에 있지 않다. 그런데 엉뚱하게 청년 후보들이 모여서 반성문을 쓰는 모습을 보면서 왜 과학적 분석을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데이터가 사방에 널려 있고 직접 조사하지 않아도 (언론사 여론조사를 입수해 분석하면) 석달전에 정의당을 지지했던 분들이 왜 떠나는지를 금방 알 수 있는데 그 점이 아쉽다”며 “선거에선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고 유권자들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한다”며 안타까워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해 9월 당시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나눈 통화 내용도 공개했다.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라면서다. 그는 “(최 총장이) ‘검찰에서 사본을 가지고 왔는데 대충 보니깐 직인도 맞는 것 같고 종이도 우리가 쓰는 서식이 맞더라. 근데 대장에 기록이 없더라. 대장에 조금이라도 근거가 있으면 내가 줬다고 하겠는데 대장에 없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2014년 이전 직인 사용 대장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며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을 발급할 당시의 총장 사용 직인 대장 자체가 동양대학교에 존재하지 않는다. 총장님이 나한테 거짓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가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 혐의 등으로 불구속기소 된 데 대해선 “(윤 총장이) 최소한 알았거나 알고도 묵인·방조했거나 법률자문을 제공했거나, 이런 경우라면 문제가 된다"며 "윤석열 총장이 이 과정(잔고 증명서 위조 과정)에 개입된 경우라면 공수처의 사건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런 경우인지 아닌지는 이 분이 검찰총장을 하는 동안에는 알아낼 방법이 없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법 집행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며 “정경심씨 털듯이 윤석열 총장 장모나 부인을 털면 사실 총장님 직인이 찍힌 대학 표창장보다는 350억원짜리 예금잔고 증명서 위조가 더 큰 범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금융기관의 잔고 증명을 위조한 게 더 큰 범죄다. 사실 이 정도면 유야무야 지나가는 것”이라며 “대통령 장모도 이런 대접은 못 받는다. 대통령 부인도 이런 대접 못 받는다”고 했다.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좋은 일인데 양적으로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급 대상을 선별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과거 소득을 기준으로 하다 보니 지금 당장 힘든 사람을 도와주지 못할 수도 있다며 “액수를 몇 배로 늘려야 하고 모두에게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