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라임' 투자사 주가조작 일당 검거…구속영장 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라임' 투자한 업체 주가조작 일당 4명 검거

주가 조작한 뒤 주식 되팔아 부당 이득 취한 혐의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펀드 환매 중단 등으로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 피해를 준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라임이 투자한 업체 주가를 조작해 수십억원을 챙긴 일당을 붙잡았다.

이데일리

(사진=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조상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이모씨 등 4명을 체포해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씨 등은 라임 펀드 자금이 투자된 한 상장업체 A사의 주식을 미리 사두고 주가를 조작한 뒤 이를 비싸게 되파는 방법으로 수십억원의 부당한 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이들을 체포해 조사한 뒤 이날 밤늦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검찰은 A사에 라임 펀드 자금이 얼마나 투자됐는지, 이들이 라임이나 A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밝히진 않았다.

한편 검찰은 최근 이른바 ‘라임 사태’와 관련해 핵심 관계자의 신병을 확보하며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7일 펀드 판매사인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수재·사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했고, 같은 달 29일엔 ‘라임 사태’ 핵심 피의자로 꼽히는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관계자 2명을 구속했다.

아울러 검찰과 별개로 라임 사태와 관련됐다고 알려진 ‘수원여객 100원대 횡령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도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측근 김모씨를 횡령 혐의로 최근 체포했다. 김 회장은 라임의 ‘자금줄’로 꼽히는 인물이다.

다만 이 전 부사장이나 김 회장의 행방은 현재 묘연한 상태다. 이에 검찰은 국내 수배 중인 이 전 부사장에 대해 인터폴 적색 수배를 요청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