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세균 "입국자, 자가격리 위반시 고발·강제출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모든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를 철저히 지킬 것을 주문하고 위반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징벌하고 해외출국을 강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1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자가격리는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법적 강제조치로 위반시 어떠한 관용도 없이 고발하거나 강제출국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오늘 자정부터 실시된 모든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화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철저히 지킬 것을 주문했다. 그는 "자가격리 인원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지자체의 부담이 커지게 되겠지만 지역사회를 감염으로부터 지키는 핵심수단이라는 점에서 자가격리자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0.04.01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정 총리는 해외 유학을 하다 돌아온 젊은 입국자들이 자가격리에 응하지 않을 것을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일탈행위는 위치추적 기반 통합상황관리시스템으로 즉시 적발된다"며 "위반시 외국인은 강제출국, 내국인 고발 조치를 할 것을 관계기관에서는 입국시 이같은 점을 확실히 안내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4월 9일부터 예고된 순차적 온라인 개학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다해줄 것을 각 부처에 주문했다. 그는 "아이들은 물론 선생님들도 처음 경험하는 원격수업이기 때문에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다"며 "교육부에서는 각 학교가 여건에 맞춰 원격수업을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이날부터 소방공무원이 국가직 공무원으로 전환됐음을 축하했다. 그는 "소방관들은 지금 코로나19와의 전투 최일선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2만여 명이 넘는 환자를 이송했다"며 "국가직 전환을 계기로 소방관 여러분들이 더욱 자부심을 갖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