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강성태 “이러려고 온라인 개학 했느냐는 말 나올 수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온라인 수업 해본 분 안다, ‘지옥문이 열렸다’는 걸”

세계일보

세계일보 자료사진


‘공부의 신’이란 별명을 갖고 있는 강성태(37·사진) 공신닷컴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마련된 ‘온라인 개학’ 조치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초창기에 엄청난 혼란이 불가피하다는 취지에서다.

강 대표는 1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온라인 수업을 해보신 분들은 ‘지옥문이 열렸다’고 표현한다”며 “어쩔 수 없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정부에서는 쌍방향 수업을 권장하는데 그게 가능했다면 학원이나 과외도 굳이 왔다 갔다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현실은 소통하기도 쉽지 않고 장비 문제 등 별일이 다 생긴다. 초창기에는 엄청 혼란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혼란을 막기 위해 다자녀 가구에 온라인 교육 실시를 위해 필요한 디바이스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강 대표는 “문제는 너무 갑작스럽다는 것”이라며 “(온라인 개학 전까지) 9일 만에 모든 게 준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되지 않으면 개학날 ‘이러려고 개학한 거냐’는 말이 쏟아질지도 모른다”고도 했다.

강 대표는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기 위한 노하우를 소개했다. 그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게 학생의 휴대폰이기는 한데, 눈이 피로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며 “그나마 노트북이나 PC 크기 정도는 돼야 수업 듣는 느낌이 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딴짓을 할 수 있다”며 “오프라인에서도 집중을 유지하는 게 쉽지 않은데, 결국 부모님이 옆에서 지켜봐 줘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라고 충고했다.

수능이 2주일 연기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 대한 걱정도 털어놨다. 강 대표는 “개학이 미뤄지면서 고3들은 학습 공백이 생겼다. 그런데 또 언제 개학을 할지 모르다 보니 계획을 짜기도 애매하다”며 “반면 재수생들의 경우 원래 계획대로 공부를 하는 데다가 수능이 미뤄지면서 공부할 시간을 벌었다. 수능으로 가는 정시 재학생들이 더 힘들어지는 것은 자명하다”고 분석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