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열린민주 '경제통' 주진형 "70% 재난지원금, 굉장히 나쁜 방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세 이상 전원 지급해야"…'사회연대세' 제안도

"재정건전성? 요령부득 이야기…도입방안 바꿔야"

김종인 '예산용도 전환' 주장에 "의미 없는 이야기"

민주당 '무기명 채권 발행 검토'에 "쥐어맞을 소리"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주진형 열린민주당 정책공약단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4.01.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지은 한주홍 기자 =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에서 비례 6번 공천을 받은 주진형 후보는 1일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를 대상으로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한 데 대해 "현재 정부가 하는 방식은 굉장히 나쁜 콤비네이션"이라고 비판했다.

전(前) 한화투자증권 사장이자 현재 열린민주당 정책공약단장을 맡고 있는 주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주 후보는 "지난 주 열린민주당에서 정책공약을 만드는 과정이 있었다"며 "그 때 저희가 했던 이야기는 '지금은 신속성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은 18세 이상 성인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두 줘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가구 기준이 아니고, 전 국민도 아니고, 18세 이상이면 보통 4000만명 정도가 된다"며 "가구가 아닌 개인이기 때문에 1인당 50만원으로 하면 아이가 둘이고 부부가 있는 4인 가족일 때 저절로 100만원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후보는 특히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산정 등과 관련 "긴급 재난에 따른 보상을 하는 기초 틀은 각 나라의 방역 정책이 얼만큼 효과가 있고, 전염병이 얼마나 확산될 것이냐 하는 추정에 베이스를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아쉬운 것은 그 부분에 대한 정부의 의견 또는 판단이 빠져있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준비하는 경제정책이 어떠한 방역 시나리오에 근거한 것이냐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 국내 방역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는데는 정부의 역할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국민이 정부의 정책을 믿고 적극 협조해준 것도 있다"며 "그러나 이것이 계속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정부가 정책을 펴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것을 감안하면 완결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급성이 훨씬 중요하다"며 "그래서 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복지 차원에서 성인당 똑같이 일괄해서 지급하자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주 후보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할 해법으로 고소득층을 상대로 한 '사회연대세'를 거듭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는 "정부가 (소득 하위) 70%만 한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반응이 굉장히 안 좋을 것을 보면서 저도 답답한 마음에 '저게 정 걱정스러우면 나중에 소득세를 올리거나 사회연대세를 하면 되는데…' 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지원 대상인 소득 하위 70% 가구를 추리는 데 시간을 지체할 여유가 없으니 일단 고소득층을 비롯해 모두에게 지급하되, 내년에 한시적으로 이들 계층을 상대로 부가세를 매겨 지원금을 되돌려 받자는 취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주진형 열린민주당 정책공약단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4.01.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이 옵션이 다양한 선택지 중 제일 좋은 것에 대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게 정책 당국자의 태도"라고 힐난했다.

주 후보는 정부가 재정건전성 등을 이유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확대 등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재정건전성을 말하는 이야기 자체가 웃기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우리보다 부채 비율이나 재정적자율이 훨씬 높은 나라에서도 재정건전성 이야기는 꺼내지도 않는다"며 "그런데 재정적자율이 가장 낮은 한국에서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정말 요령부득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을 다시 짜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옆에서 돌 던지는 결과가 될까봐 부담스럽지만 바꿀 수 있으면 바꾸는 게 좋지 않나 그런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상 확대와 사회연대세 도입을 거듭 강조하며 "정당하지 않은 이유로 자신이 배제될 때 기분이 나쁘다. 그런 거(70% 기준) 자체가 협조하려는 마음에 훼손을 주는 효과가 있다. 멀쩡히 잘 있는 국민의 심정을 왜 긁느냐"고 반문했다.

민주당의 '무기명 채권 발행 검토' 보도에 대해서는 "한 대 쥐어맞을 소리다. 지금도 우리나라가 정상적으로 국채를 발행하는데 무슨 장애가 있다고 그런 소리를 하느냐"며 "그런 게 민주당에서 나왔다는 게 황당하다"고 질타했다.

주 후보는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올해 예산 512조원의 20%를 용도 전환해 100조원의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전혀 의미가 없는 이야기"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어디에 쓰고 얼마고 그 돈을 어디에서 갖다 쓸 것인지 하는 것은 '꼬랑지' 붙이는 것이다. 그냥 하면 된다"며 "단순 회계적 이슈다. 정책적 이슈가 전혀 아니다. 아무 쓸모 없는 이야기"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