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탈리아 1차 전세기, 309명 태우고 귀국…확진자 나오면 전원 시설격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선 이탈리아에서 현지 교민 309명이 정부 전세기를 타고 1일 한국에 도착했다.

교민과 유학생, 한국기업 주재원 등 309명의 우리 국민을 태운 이탈리아 1차 전세기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오후 8시30분경 밀라노 말펜사 국제공항을 이륙, 이날 오후 2시 20분경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정일구 기자 = 지난 3월 25일 오후 인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코로나19 여파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03.25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세기에는 외교부 직원과 의료진, 검역관 등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함께 탑승했다. 이들은 이탈리아에서 출발하기 전 교민들의 발열 여부를 체크했고, 기내에서도 응급상황에 대비했다.

귀국한 교민들은 입국 후 인천공항 별도 게이트에서 검역을 받는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인천 공항에서, 증상이 없으면 임시생활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다. 양성으로 확진된 국민들은 의료기관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된다.

입국자 중 1명이라도 확진자가 나오면 전세기에 탑승한 모든 국민들은 14일 간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생활을 하게 된다. 임시생활시설은 평창 더화이트 호텔이다. 모든 입국자가 음성 판정을 받으면 4일 후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하며, 이때도 음성이 나오면 자가격리로 전환된다.

정부는 이탈리아 교민 수송을 위해 전세기를 한편 더 투입했다. 전날 오후 2시 로마로 2차 전세기가 출발했으며, 이 비행기는 211명을 태워 밀라노를 거쳐 오는 2일 오후 4시 인천에 도착한다.

2차 전세기 탑승자도 1차 때와 같은 절차로 입국한다. 이들이 입소하는 임시생활시설은 지난 주까지 대구지역 환자 생활치료센터로 사용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이다.

전세기 항공요금은 탑승자가 부담한다. 성인 200만원, 만 2세~12세 소아 150만원, 만 2세 미만 유아는 20만원이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