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2025년까지 고령자 맞춤형 공공임대 8만가구 공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거복지 전문인력 배치…주거서비스 강화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고령자 맞춤형 임대주택이 2025년까지 총 8만가구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주거복지로드맵 2.0’을 이행하기 위해 이런 내용이 담긴 고령자 주거지원 대책을 1일 발표했다.
헤럴드경제

지난 2018년 입주 완료한 장성영천 고령자복지주택 단지 전경 [국토교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고령자 복지주택 1만가구와 고령자 전용 건설임대와 매입·전세임대 등 7만가구 등 총 8만가구를 고령자에 공급한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을 위해 안전 손잡이, 높이조절 세면대 등의 무장애 특화시설을 갖춘 주택이다. 입주 자격은 노인 가구 중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 가구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4000가구가 공급되고, 그 이후부터 2025년까지 6000가구가 추가된다. 올해 입주자를 모집하는 고령자 복지주택은 광양 칠성(150가구), 고성교사(100가구), 진도쌍정(100가구) 등 6곳 682가구다.

신규로 건설되는 공공임대는 문턱을 제거하고 안전바를 설치하는 등 고령자를 위한 특화 설계가 반영된다. 매입임대도 리모델링 과정에서 신규 건설형 임대와 같은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국토부는 이미 공급된 고령자 공공임대에는 주거복지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케어안심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주거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올해는 영구임대 10개 단지와 매입임대 10개 단지 총 20개 단지에 주거복지 전문인력을 배치해 밀착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어안심서비스는 요양병원 등에서 퇴원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방문 건강관리와 돌봄 서비스로, 국토부는 서비스 확대를 위해 관계기관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소득 고령자가 현재 거주하는 주택에서 계속 머물 수 있도록 도배·장판, 싱크대, 냉·난방시설 등 노후시설 수선비를 지원하는 집수리 사업도 추진한다. 중위소득 45% 이하인 고령자가 주택 노후도에 따라 최대 1241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는 노후 주택에 거주 중인 저소득 고령가구 1만4000가구에 대한 집수리 사업이 진행된다.

한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전남 장성 고령자 복지주택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현황과 무료도시락 공급 등 생활지원 정책을 점검했다. 김 장관은 “외롭게 지내는 독거 어르신이 따스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고령자 복지주택을 꾸준히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2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