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은경 "코로나19 회복기 혈장치료 안전성 관련 지침 마련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근희 기자] ["혈장치료 임상적 판단은 의료진들 몫"]

머니투데이

(청주=뉴스1) 장수영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9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0시 기준으로 확진자는 248명이 추가돼 총 확진자수는 7382명이라고 밝혔다. 2020.3.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완치자의 회복기 혈장 치료 관련 안전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 때 혈장치료가 진행된 만큼 임상 지침이 아닌 혈장 확보 안전 지침 등을 만들 계획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일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마련 중인 혈장치료 지침은) 메르스 때 지침과 다르지는 않다"며 "혈장제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혈액안전소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혈액제제에 준하는 안전성에 대한 지침을 보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혈장치료는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안에 있는 항체를 현재 코로나19를 앓고있는 환자에게 투여해 저항력을 갖게하는 치료 방법이다. 환자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몸속에서 바이러스와 면역체계가 싸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병원체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지고, 혈장 안에 항체가 남아있게 된다.

앞서 2015년 국내에 메르스가 발생했을 때 환자 9명에게 혈장치료를 진행한 바 있다.

정 본부장은 "현재 혈장 치료에 대한 지침은 언제 치료를 해야 한다는 임상적인 치료 지침이라기보다는 '혈장을 어떻게 안전하게 확보할 것인가'와 '혈장을 사용할 때 혈액관리법에 준용해서 감염의 위험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 등의 기준을 만드는 가이드라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혈장치료를 임상적으로 쓸지 말지에 대한 것은 의사들의 치료 영역이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치료 지침까지를 가이드하기는 조금 어렵다"며 "감염학회나 의료계에서 판단을 하실 것"이라고 했다.

김근희 기자 keun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