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韓외교국장, 일본에 "강제징용 희생자 기리고 수출규제 철회하라" 재차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국장협의에서 "기업인 필수 방문은 가능해야" 강조

서울경제


한국 외교부 국장이 일본 외무성 국장에게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우리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1일 타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화상으로 한일 국장 협의를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국장은 이 자리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우리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했다. 타키자키 국장은 이들 현안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김 국장은 특히 지난달 31일 개관한 ‘산업유산 인포메이션 센터’에 대해 일본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수많은 한국인이 본인 의사에 반한 채 동원돼 참혹한 여건 하에서 강제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충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김 국장과 타키자키 국장은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과 각자의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두 나라 정부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김 국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방역을 강화하더라도 인도적 목적의 방문과 우리 기업인의 필수적인 방문 등은 가능하도록 균형을 맞출 필요성을 언급했다.
/윤경환기자 ykh22@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