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재중, 코로나19 확진→만우절 농담→처벌 논의→2차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김재중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며 만우절 농담을 해 비난을 받고 있다. /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로 인해 받을 모든 처벌 달게 받겠습니다"

[더팩트|문수연 기자] 그룹 JYJ 김재중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밝혔다가 "만우절 농담"이라고 해명했다. "경각심을 위해 거짓말을 했다"고 설명했지만 대중의 반응은 차가웠고 그는 재차 사과했다.

김재중은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에 그의 이름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등 화제가 되자 김재중은 1시간 만에 "만우절 농담"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날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저는 코로나19호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정부로부터, 주변으로부터 주의받은 모든 것들을 무시한 채 생활한 저의 부주의였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개인의 행동이 사회 전체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저로 인해 또 감염됐을 분들에게 미안한 마음뿐입니다"라며 "나는 아니겠지라는 마음으로 지내왔던 바보 같은 판단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 버렸습니다. 한 병원에서 입원해있습니다. 많은 과거를 회상하며 감사함과 미안함이 맴돕니다"라고 말했다.

김재중의 소속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이와 관련 "확인 중"이라고 답했으나 김재중이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는 탓에 연락이 쉽게 닿지 않았다.

더팩트

김재중은 코로나19 관련 거짓말을 한 이유를 "경각심을 새기기 위해"라고 설명했다. /김재중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재중은 글을 올린 지 약 1시간 만에 내용을 수정했다. 그는 "현재 저의 가까운 지인, 관계자분들도 바이러스 감염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절대 먼 곳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부주의로 인한 슬픈 예감이 현실이 되었을 때 그땐 눈물 씻어내고 끝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시점의 경각심. 마음에 새기고 새깁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우절 농담으로 상당히 지나치긴 하지만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분들이 걱정해 주셨습니다"라며 "참..이 글 절대 만우절 장난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절대 남의 일이 아닙니다. 나를 지키는 일이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는 것이라는 이야기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이 글로 인해 받을 모든 처벌 달게 받겠습니다. 모두가 건강하시길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이후 김재중의 일본 공식 사이트 'J-JUN'에는 "김재중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공지 글이 올라왔다.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여전히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김재중은 논란이 점점 더 커지자 첫 글을 올린 지 약 3시간 만에 글을 삭제했다.

또한 논란이 커지자 이날 오후에 출연하기로 했던 NHK 1라디오 '후루야 마사유키의 팝A' 스케줄을 취소했다.

이후 김재중은 새로 해명 글을 올렸다. 그는 "해서는 안 될 행동이라고도 저 스스로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가 SNS 쓴 글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 19로 인해 피해 받으신 분들, 행정업무에 지장을 받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과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느슨해진 바이러스로부터의 대처 방식과 위험성의 인식. 코로나 바이러스 19로 인해 피해 받을 분들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경각심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라고 강조했다.

김재중은 "저의 아버지도 얼마 전 폐암 수술을 받으시고 줄곧 병원에 다녔다"라며 "제 주변에서마저도 확진자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먼 곳의 이야기가 아니란 걸 확신했고 두려움은 배로 느껴졌습니다"라고 털어놨다.

끝으로 "제 글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위해 애쓰시는 정부기관과 의료진들 그리고 지침에 따라 생활을 포기하며 극복을 위해 힘쓰는 많은 분들께 상심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김재중이 아무리 경각심을 위해 '만우절 농담'을 한 것일지라도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사망자도 다수 발생한 상황에서 이러한 농담은 도가 지나쳤다는 반응이다. 심지어 "과한 만우절 장난을 친 김재중을 처벌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나왔다.

또한 누리꾼들은 "나이 먹고 왜 그러냐...지금 이런 농담 할 때냐"(luna****), "장난칠 게 따로 있지"(dkss****), "칠 장난이 있고 치면 안 되는 장난이 있는데"(zza****), "진짜 미쳤어요. 이 시국에 저런 농담을 하고 싶을까"(qkrl*******), "경각심은 본인이 없는 것 같은데요. 사람이 진짜로 죽어 나가고 있어요 김재중 씨"(garm****)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코로나19 관련 사회에 혼란을 주는 거짓말은 처벌 대상이기도 하다. 코로나19 판정을 두고 장난전화, 허위신고를 할 경우 공무집행방해죄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김재중의 경우 개인 SNS에 글을 올린 것이지만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김재중의 거짓말과 관련된 상황을 파악한 후 허위 사실 유포 등에 대한 처벌 관계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김재중은 현재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다.

munsuyeon@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