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또 공약 철회한 시민당, 이번엔 민주당 것 그대로 베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날엔 “전 국민 월 60만원 지급”

“연 360조 예산 든다” 비판에 철회

시민당 “두 당 공조 보이려다 실수”

야당 “졸속창당 따른 예견된 참사”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의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가 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열렸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왼쪽 둘째)과 최배근 더불어시민당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 둘째) 등이 연석회의 준비를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하 시민당)이 ‘엉터리 공약’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31일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올린 10대 공약집 중 ‘전 국민 기본소득 60만원 지급’ 등 설익은 공약이 논란이 돼 철회한 데 이어 1일 다시 올린 공약집은 모(母)정당인 민주당 정책을 그대로 베꼈다는 비판을 받은 것이다. 시민당은 이날 이 공약집도 삭제했다. 야당에서는 “비례대표 의석을 노려 급조한 정당의 ‘졸속 후보 검증’에 이은 ‘날림 공약’”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시민당은 이날 오전 선관위에 ①벤처 4대 강국 실현 ②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생업안전망과 자생력 강화 ③기후 위기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④청년과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등 10대 공약을 제출했다. 하지만 이는 민주당이 제출한 10대 공약과 ‘복붙(복사해서 붙이기)’ 수준으로 똑같았다. 1~10번 공약의 제목과 순서는 물론 공약별 ▶목표 ▶이행 방법 ▶이행 기간 ▶재원조달 방안 등 세부 조항도 토씨 하나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 공약 베끼기’ 논란이 일자 시민당은 실무진의 착오라고 했다. 제윤경 대변인은 공지문을 통해 “실수가 없어야 하는데 대단히 송구하다”고 말했다. 제 대변인은 통화에서 “언론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이라고 하는데 계속 부정하는 것도 좀 민망해 아예 민주당과 공조한다는 것을 동일한 정강·정책으로 보여주자는 의견이 나왔다. 그게 확정되기 전에 실무진이 올려버린 것”이라며 “하지만 좀 더 차별화를 주자는 의견이 많아 다시 철회한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1일 중앙선관위의 ‘정당 10대 정책’ 사이트에 더불어시민당 공약집의 버튼만 볼 수 없는 상태로 표시돼 있다. [선관위 홈페이지 캡처]


시민당이 전날 선관위에 올렸던 첫 번째 10대 공약 중 ④번 ‘모든 국민에게 조건 없이 매달 60만원 기본소득 지급’ 공약은 ‘올해부터 매월 60만원을 지급하고 이후 매년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해 상향 조정하며, 재원은 핵발전위험세 및 토지소유세 부과 등을 통해 조달한다’는 내용이다. 야당은 “매년 예산의 70%에 육박하는 360조를 퍼붓는 황당한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⑩번 ‘한반도 좋은 이웃 국가’ 공약에 대해서는 범여권 비례정당인 열린민주당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과는 완전히 방향을 달리하는 것”(김의겸 비례대표 후보)이란 비판이 나왔다.

시민당은 전날 “각 정당 공약을 기계적으로 취합하는 과정에서 행정 착오로 제출된 것”이라고 했지만, 해명 역시 ‘날림’이었다. 시민당에 참여한 시대전환의 이원재 전 대표는 1일 페이스북에 “3월 19일 시민당의 연합정당들이 모두 참여한 공식 정책협의가 있었고 이때 각 정당 정책을 제출해 단순취합한 뒤 10대 공약으로 제출하기로 합의했다”고 적었다.

시민당은 두 차례 공약집 철회 소동 끝에 1일 오후 ①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②디지털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 ③소상공인·자영업 활력 회복 ④그린뉴딜 정책 강화로 기후변화 대응 ⑤남북 평화 정착과 교류 확대 등이 담긴 10대 공약 목록을 공개했다. 민주당 정책위에 지원을 요청해 황급히 최종안을 마련했다고 한다. 공약은 수정됐지만, 이행 시기나 재원 등 구체적인 내용은 들어가지 않아 A4 용지 2장 분량이었다. 민주당의 공약집은 A4 용지 20장 분량이다.

정연국 미래통합당 선대위 상근수석대변인은 ‘꼼수와 급조도 모자라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시민당’이란 제목의 논평에서 “공약을 철회하며 고작 한다는 변명이 ‘실수’라니, 변명도 공약 내용만큼이나 급조된 티가 너무 난다”고 비판했다. 강민진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시민당 졸속 창당에 따른 예견된 참사”라고 했다.

김형구·하준호 기자 kim.hyoungg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