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인구 5% 검사' 아이슬란드 "코로나19 감염자 절반이 무증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코드 지네틱스, 무증상 일반인 자원자 9천명 검사

연합뉴스

아이슬란드 국기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 중 무증상자의 비율이 무려 50%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이슬란드 당국이 미국 제약사 암젠의 자회사 디코드 지네틱스와 함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의 50%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미국 CNN 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이슬란드는 지난달말 기준으로 인구의 약 5%에 해당하는 1만7천9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전체 검사 중 절반은 국립대학병원이 고위험군이나 유증상자 등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디코드 지네틱스는 일반 대중을 중심으로 나머지 9천건을 검사했다.

일반 대중 검사에서 코로나19 감염 비율은 1% 미만으로 나타났다.

디코드 지네틱스를 설립한 카우리 스테파운손 박사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감염자 비율이 절반에 달한다는 수치는 무증상자나 경증상자가 코로나19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여러 연구결과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과 중국 연구진의 보고에 따르면 무증상 감염자의 비율은 25% 정도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이슬란드에서 접촉자나 의심환자가 아닌 일반 대중을 상대로 무작위에 가까운 대량 검사를 시행한 결과 감염자 2명 1명꼴로 무증상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검사 프로젝트는 자원자를 대상으로 진행됐기에 모집단 구성에 편향(bias)이 있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고 아이슬란드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지난달 미국의 한 생명과학기업에서 코로나19 진단시약을 생산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CNN은 아이슬란드가 대량 검사와 추적, 조기 격리 전략으로 주변 여러 나라와 달리 이동제한 조처 없이도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이슬란드의 대량 검사와 조기 격리는 한국의 방역대책과 유사하다.

아이슬란드 당국은 바이러스의 유전자 분석에도 적극적이다.

스테파운손 박사는 유전자 분석으로 바이러스의 유입 경로를 파악했다고 설명하고,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 등에서 온 바이러스에서 "구체적이고 미묘한 돌연변이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디코드 지네틱스는 앞으로도 무작위 코로나19 검사를 이어가 아이슬란드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최소 5만명을 검사할 계획이다.

아이슬란드는 2일 한국시간 오전 11시 현재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집계 기준 1천22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는 2명뿐이다.

아이슬란드는 다른 여타 유럽 국가들과 달리 국경을 봉쇄하거나, 이동제한령을 내리는 강수를 두지 않고 있다.

대신, 100명 이상 모이는 행사 개최를 금지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폐쇄했으며 적극적으로 자가격리 정책을 시행하고 확진자 동선 파악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CNN은 "포괄적인 검사야말로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과정을 보다 정확하게 보여주는 열쇠가 될 수 있다 게 전문가들의 평가"라고 전했다.

아이슬란드 보건당국은 CNN에 "우리가 잘 하는 유일한 이유는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더 경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run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