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회사 코로나 대출, 검사ㆍ제재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기대응 총괄 회의’ 개최…코로나19 금융지원대책 현장 방문ㆍ금융규제 개선 당부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한 여신에 대해서는 검사, 제재가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2일 오전 윤석헌 원장 주재로 임원 및 주요 부서장이 참석하는 ‘위기대응 총괄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대책 관련 현장 방문, 금융규제 개선 등과 관련해 당부했다.

우선 이달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의 금융지원대책이 신속하고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금융현장을 직접 방문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 직원이 업무 과정에서 느꼈던 건의사항과 자영업자·중소기업 등 금융소비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아직 일부에서 금감원 제재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한 여신에 대해서는 검사도, 제재도 없음을 명확히 알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 원장은 "최근의 금융시장 불안은 개별 금융회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세계 각국의 경제 전반에 걸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라고도 말했다.

유동성비율(LCR), 예대율 등 금융규제에 대해 업계 의견 및 해외 감독당국 대응사례 등을 바탕으로 근본 원칙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한시적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추후 금융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럽중앙은행(ECB)과 영국 건전성감독청(PRA) 등은 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은행에 배당금 지급, 자사주 매입 및 성과급 지급 중단을 권고하고 글로벌 은행들이 동참하고 있다.

국내 금융회사들도 해외사례를 참고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고 실물경제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 역량이 유지될 수 있도록 힘쓸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의 과감한 대응조치에 힘입어 금융시장 불안이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나,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 부진이 가시화되고 미·유럽 등 선진국의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하고 있으므로 위기대응의 고삐를 늦추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투데이/서지연 기자(sjy@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