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고양시,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원 위기극복지원금 지급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경기도 지원금 합치면 4인가족 기준 160만원 받아

세계일보

경기 고양시는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원의 ‘위기극복지원금’을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특히 고양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도 20% 분담 결정을 내려 고양시민은 정부와 경기도, 고양시의 ‘3종 지원금’을 모두 받게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고양시는 전날 시의회와의 협의 끝에 위기극복지원금 지급을 위한 조례와 1031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다. 지원 사각지대에 있던 소득 상위 30% 시민들은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과 시 지원액을 합해 1인당 총 15만원의 ‘코로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4인 가족의 경우 60만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소득 하위 70% 가구의 경우, 5만원 위기극복지원금과 별도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20% 분담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한다.

4인 가구의 경우 1인당 5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셈이다. 이는 고양시가 시 분담액뿐 아니라, 매칭이 어렵게 된 경기도 몫까지 모두 분담하는 ‘통 큰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4인 가족의 경우, 3종 지원금으로 총 160만원을 받게 된다. 이 중 정부에서 80만원, 고양시에서 40만원, 경기도에서 40만원을 지급한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아동 특별돌봄 쿠폰은 해당되는 경우 별도로 중복으로 지급된다.

이재준 시장은 “당초 시의회에서 전 시민 10만원 지급안을 요구했으나 정부에서 긴급 발표한 재난지원금 5만원 분담, 모든 고양시민 5만원 일괄 지급으로 최종 조율했다”며 “한정된 예산으로 모든 시민을 만족하게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고양시는 정부와 경기도의 방침을 모두 수용함으로써 시민들이 ‘3종 지원금’을 최대치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지급대상자는 4월 1일 기준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다. 신청 시기 및 방법·지급수단 등 세부 지급방안은 7일 조례가 공포되는 대로 언론보도와 시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고양=송동근 기자 sdk@segye.com, 사진=뉴스1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