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 뉴욕 저소득층 거주지역 더 ‘세게’ 덮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 보건당국, 확진자 주소 분석 결과

중위소득 이하 주거지에 확진자들 집중

센트럴 할렘선 응급실 방문 220% 증가

“우려했던 대로 불평등 기승” 지적 나와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뉴욕시가 코로나19 최대 감염지로 떠오른 가운데, 특히 저소득층 거주지역이 더 큰 피해를 입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감염병조차 가난한 사람들을 더 세게 덮치고 있다는 것이 수치로 입증된 셈이다.

뉴욕 보건정신위생국이 지난 한달 동안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의 거주지역(우편번호 기반)을 분석한 결과, 확진자가 많이 나온 지역 대다수가 퀸스와 브롱크스 등의 저소득층 거주지역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뉴욕 타임스>가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심지어 같은 퀸스 지역이라도 저소득층이 많이 사는 동쪽 파로커웨이(우편번호 11691)에서 확진자가 436명이나 나온 것과는 달리, 백만달러짜리 주택이 밀집한 서쪽 부유층 거주지역 벨하버(11694)의 확진자 수는 3분의 1 수준인 14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저소득층 거주지역을 더 세게 강타했다는 것은, 코로나19의 대표적 증상인 발열·기침·인후통 등 증상(독감 유사 증상)으로 병원 응급실을 찾은 지역별 환자 수 비교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3월 한달 동안 독감 유사 증상으로 뉴욕시의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 수는 지난 4년 같은 기간 평균(9250명)보다 무려 3배나 많은 3만명으로 늘어났는데, 주로 뉴욕시 중위소득(6만달러) 이하 가구들이 밀집한 지역에서 환자 수가 급증했다. 실제로 맨해튼 북부의 대표적 흑인 빈민가로 꼽혀온 센트럴 할렘의 응급실 내원 환자 수는 무려 220%나 상승했다. 중위소득 4만8천달러 수준인 퀸스 코로나의 경우, 이 수치가 평균치보다 1천건 가까이 늘어났다.

이들 지역에선 많은 이민자·저소득층 가구들이 좁은 아파트에서 대가족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데다, 생계를 위해 불가피하게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타고 출근해야 하기 때문에 감염병에 취약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브루클린의 파크 슬로프나 맨해튼의 그리니치 빌리지 등에 사는 고소득 전문직 등은 재택근무를 하며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대한 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마크 러빈 뉴욕시의회 보건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결과는 우려했던 대로 코로나19가 저소득층 및 유색인종 거주지역을 강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또 한번 불평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애 기자 hongbyul@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