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당, 배당금당·우리공화당·친박신당 등과 '공식 토론' 벌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 지지율 미달로 '초청 정당 토론회' 참석 못해

시민·미래한국 등 5개 초청 정당은 2차례 토론회

국민의당, 30개 정당과 '비초청 정당 토론회' 1회 가져

이데일리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오후 전남 여수시 이순신광장에서 국토 400km 종주를 시작하며 힘차게 달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국민의당이 지지율 미달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토론위)가 주관하는 ‘비례대표 후보자 초청 정당 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다만 국민의당은 국민혁명배당금당·우리공화당·친박신당 등 30개 비초청정당과 2시간짜리 1회 토론회를 치른다.

2일 토론위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이달 6일과 9일 주요정당 비례대표가 모여 토론하는 정당 토론회에 초청받지 못했다. 이는 공직선거법 ‘제82조의 2 제4항’의 규정에 따른 초청 대상 정당 제한에 결렸기 때문이다.

해당 조항은 △국회의원 5인 이상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직전 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 이상 득표한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언론기관이 실시해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평균한 지지율이 5% 이상인 후보자 등을 규정하고 있다.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정당은 더불어시민당, 미래한국당·열린민주당·민생당·정의당 등 5개 정당이다.

대신 국민의당은 7일 오후 2시에서 4시, MBC에서 중계하는 초청 정당 외 토론회에 참석한다. 문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이번 선거에 등록한 정당이 총 35개라는 것. 주요 정당 5개를 제외하면 2시간 동안 30개 정당이 토론을 벌어야 한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은 국민혁명배당금당·우리공화당·친박신당·결혼미래당·한국경제당·기독자유통일당·사이버모바일국민정책당 등과 열띤 토론을 벌일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