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덴마크 총리와 통화…“P4G 연기, 양해 감사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2일 덴마크 총리와 P4G·코로나19 논의

“진단키트,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도움을 드릴 것”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전화통화를 가지고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제2차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개최를 불가피하게 내년으로 연기하게 됐다”면서 “덴마크의 양해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15분간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P4G 정상회의 일정과 코로나19 사태 극복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번 통화는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덴마크는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 글로벌 이니셔티브로서 P4G를 발족했다. 지난 2018년 10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제1차 P4G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오는 6월로 예정돼 있던 P4G를 연기한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프레데릭센 총리에 양해를 구한 것은 이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개최 일정은 덴마크 등 P4G 주요 파트너들과의 협의를 통해 가장 바람직한 시기를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프레데릭센 총리는 “한국 정부의 P4G 정상회의 연기 결정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한국이 P4G 정상회의를 내년으로 연기해서라도 개최하기로 한 것은 대통령님이 ‘녹색 리더십’을 강력하게 발신한 것”이라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코로나19 관련 대화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한 국제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간 우리 정부가 축적한 방역 및 치료 경험과 관련 임상 정보를 덴마크를 비롯한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덴마크에서는 의료장비 공급이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된 상황이어서 코로나 사태 대응을 위한 한국과의 협력이 매우 기대된다”면서 우리의 진단키트 및 의료 기기 구입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덴마크 측과 우리 기업이 진단키트 수입을 위한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진단키트와 방역 물품, 의료 물품 수출에 대한 구체적인 요청 사항을 알려주시면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도움을 드리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