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주한미군사령관 “김칫국 마시다” 조롱조 트윗… ‘방위비협상’ 막판 난항 시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로버트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휴직이 시행된 1일 "가슴 아픈 날"이라며 "무급휴직은 우리가 전혀 기대하고 희망했던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한미군 페이스북 캡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이 막판 진통을 겪는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2일 본인의 SNS에 ‘김칫국 마시다’라는 글귀를 올렸다. 잠정 타결 가능성이 거론됐던 방위비협상의 막판 난항 가능성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다른 이용자가 올린 ‘김칫국 마시다’라는 글귀가 적힌 사진을 리트윗했다. 사진에는 “‘김칫국 마시다’(to drink kimchi broth)라는 표현이 ‘알이 부화하기 전 닭을 세다’(to count one's chickens before they hatch)는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 담겼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이에 앞서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오늘 ‘부화하기 전에 닭을 세지 말라’는 말이 ‘때가 될 때까지 김칫국을 마시지 말라’는 말과 같다는 것을 배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트위터를 통해 방위비협상과 관련해 한미 간 이견 차가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조롱적 언사로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협상 전략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