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 "선거지원금 440억 반납해 투표자에 마스크 지급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당들도 코로나19 고통분담 참여해야"…선거지원금 반납 제안

"반납된 재원으로 서민 생계지원 또는 투표참가자에 마스크 지급"

국민의당, 지지율 미달로 선거토론회 초청 못받아…열린민주당 등은 참석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3일 각 정당에 배분된 선거지원금을 반납해 그 재원으로 투표 참가자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페이스북)에서 "모든 정당들은 이번 4.15 총선용으로 받은 선거지원금 440억원을 전액 중앙선관위에 반납할 것을 제안한다"며 "서민들이 거리에 나 앉을 판에 밥값도 못하면서 국민혈세로 호화판 선거를 치를 때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모든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는데 정당들도 고통분담에 참여해야 한다"며 "과거처럼 떠들썩한 선거를 치를 수 없으니 사실 비용도 많이 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 지급된 선거보조금은 더불어민주당 120억원, 미래통합당 115억원, 각 당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에 약 86억원에 달한다고 안 대표는 주장했다.

안 대표는 "선관위는 반납된 재원을 국고에 귀속시켜 서민생계지원에 사용하든지 마스크를 공적 구입해 투표 참가자에게 나눠주자"며 "마스크 1장에 1000원 정도 계산하면 4400만장 구입할 수 있고, 유권자와 총선 평균 투표율(52.7%)을 감안하면 유권자당 2매를 나눠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소득층 학생들의 온라인 강의를 위한 태블릿 PC를 지원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며 "태블릿 PC를 개당 50만원으로 계산하면 8만8000명의 저소득 학생들에게 바로 지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컷뉴스

(사진=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안 대표는 지난 1일부터 전남 여수에서 서울까지 약 400km 국토 종주를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은 정당 지지율 미달 등으로 인해 4·15 총선 공식 방송 토론회에 초청받지 못했다.

중앙선관위 규칙에 따르면 선관위 주관 후보자 초청 대담·토론회에는 ▲5명 이상 현역의원 보유 정당의 추천자 ▲제19대 대선, 제20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등 직전 선거에서 유효투표 3% 이상 득표 ▲선거기간 개시일 전 30일부터 선거기간 개시일 전일까지 사이 언론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평균 5% 이상인 지지율 등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국민의당은 이들 조건 중 하나도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하게 됐다. 반면,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 민생당, 정의당, 열린민주당은 조건을 충족해 후보자토론회 초청을 받았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